산업부, 기존 설비 성능의무화 상반기 고시 개정 추진
S/W업그레이드 전액지원, H/W교체는 비용 90% 융자

▲태양광 인버터 설치 현장에서 전기안전공사와 시공사 관계자들이 사용전검사를 하고 있다.
▲태양광 인버터 설치 현장에서 전기안전공사와 시공사 관계자들이 사용전검사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정부가 태양광 인버터의 지속운전성능(LFRT, Low Frequency Ride Through·LVRT, Low Voltage Ride Through) 조기확보를 위해 발전사업자의 설비 성능개선 작업을 지원하는 한편 기존 설비도 이같은 성능을 의무적으로 갖추도록 상반기 신뢰도 고시를 개정하기로 했다.  (본지 1월 22일자 1면  '이러다 광역정전 터질라…政, 뒤늦게 전력망 챙긴다' 보도 참조)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천영길 에너지자원실장, 이호현 전력정책실장 등 정부 관계자와 한전·전력거래소·한국에너지공단·전기안전공사·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유관기관, 이병준 고려대 교수 등 민간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 3차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경부하기 태양광 밀집지역 계통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우선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이끌고 한전·전력거래소·한국에너지공단·전기안전공사가 참여하는 태양광인버터 특별대책반을 꾸려 오는 3월까지 기존 사업자 설비가 지속운전성능을 갖추도록 전방위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소프트웨어 성능개선이 필요한 설비는 비용 100%를 지원하고, 하드웨어 교체가 필요한 노후설비는 90% 융자지원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력거래소는 경부하(봄·가을·주말) 때 양수발전이나 FAST DR(속응성 수요자원)을 동원해 계통에 문제가 없도록 특별 계통운영방안을 수립하도록 하고, 한전은 태양광설비가 밀집해 있는 지역의 전력망을 특별점검하도록 했다. 앞서 이달 19일 연 전기위원회 임시회에서 논의한 행정명령을 사실상 유관기관에 내린 셈이다.

기존 인버터도 지속운전성능을 의무적으로 갖추도록 연내 신뢰도 고시도 손질하기로 했다. 정부는 올해 6월 완료를 목표로 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기품질 유지기준을 개정할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새로 설치되는 인버터만 이런 성능을 확보하도록 했다. 전국 태양광설비(20.9GW, 자가용 등 제외) 가운데 주파수 유지성능(LFRT) 구비비율은 48%, 전압유지성능(LVRT) 구비율은 1.5%에 불과하다.

산업부는 향후 도입할 예정인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나 가상발전소(VPP) 전력시장에 계통안정화 성능을 확보한 인버터만 참여할 수 있도록 시장제도를 정비해 조기에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천영길 에너지자원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재생에너지설비의 전력계통 책임성 강화는 재생에너지 발전이 다른 발전원과 함께 안정적인 전력수급에 기여하고 지속 성장하기 위한 선결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