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제2 LNG터미널 착공식 갖고 20만㎘급 2기 추가 증설
2025년 133만㎘ 저장용량 국내 1위 민간LNG터미널로 부상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광양 제2 LNG터미널 착공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착공을 알리는 항타버튼을 누르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광양 제2 LNG터미널 착공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착공을 알리는 항타버튼을 누르고 있다.

[이투뉴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LNG를 주축으로 에너지 밸류체인을 강화하며 친환경 종합사업회사로 우뚝서려는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포스코인터내셔널(부회장 정탁)은 31일 ‘광양 제2 LNG터미널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어기구·서동용 국회의원,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 등 정부 및 고객사 관계자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을 비롯한 포스코그룹 경영진 50여명이 참석했다.

광양 제2 LNG터미널은 총 9300억원을 투자해 LNG저장탱크 20만㎘급 2기를 추가 증설하는 프로젝트로, 완공시점은 2025년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현재 광양 LNG터미널에 73만㎘ 규모의 1~5호기 LNG저장탱크를 운영하고 있고 202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20만㎘의 6호기도 건설이 한창이다.

이번 LNG저장탱크 증설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LNG 밸류체인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LNG 저장이라는 미들스트림의 인프라 자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탐사부터 생산, 저장, 발전에 이르기까지 LNG 밸류체인을 구축한 국내 유일의 에너지 전문회사다. 이번 제2 LNG터미널 착공의 의미는 LNG사업밸류체인 완성을 통한 양적 성장, LNG 저장용량 확보를 통한 국가 에너지안보 기여, 수익성 기반신재생 사업 추진에 따른 질적 성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에 착공하는 20만㎘급 2기의 LNG저장탱크가 더해지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광양 LNG터미널에 총 133만㎘의 저장용량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전 국민이 4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난방용 가스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다.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증설이 완성되면 광양 LNG터미널은 국내 민간1위이자 전 세계 11위 터미널로 위상을 다지게 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LNG 저장용량 확보는 국가 에너지안보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위기 속에 석탄발전 축소와 이에 따른 LNG 수요 증가로 세계 각국은 에너지 수요처와 국내 저장인프라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LNG터미널 증설 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할 전망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터미널 구축 기간에 일평균 600여명의 건설인력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LNG밸류체인 완성을통한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수소인프라 등 친환경에너지 사업 확대를 통한 질적 성장도 함께 추진한다. LNG밸류체인 중 다운스트림에 해당하는 LNG 발전분야에 수소 혼소발전 기술을 적용해 탈탄소 시대를 위한 에너지사업 전환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태양광, 풍력 등 기존 신재생에너지 발전 역량도 높여 나간다. 우수한 풍황(風況·바람의 현황) 자원을 보유한 전라남도 신안군 자은면 일대에 62.7MW의 육상풍력단지를 조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신안군 자은도 서쪽 25km 해상에 300MW 규모의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는 신규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포스코 철강산업 도약과 함께 2005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LNG터미널 상업운전을 개시한 광양에서 대한민국 산업의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 될 제2 터미널을 착공하게 됐다”고 평가하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LNG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기업과 지역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27일 포스코에너지와 합병한 후 통합법인의 첫 실적을 공개했다. 2022년 연간 매출은 41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1조1740억원으로 사상 첫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