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대상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추진
수소버스 보급의지 높은 지자체 선정…인센티브 집중 지원 

[이투뉴스] 수소버스를 대량으로 보급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높고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성숙한 지자체를 선정해 정부와 수소업계가 인센티브를 중점 지원함으로써 ‘선택과 집중’을 통해 수소버스 대량보급을 촉진하겠다는 의도다.

전국 17개 시·도 광역·기초 지자체 수소모빌리티 담당 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세종정부청사에서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 설명회가 진행돼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방향과 향후 진행될 시범사업에 대한 상세한 소개가 이뤄졌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9일 열린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며, 수송부문에서 수소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소상용차를 중점 보급한다는 정책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수소상용차는 전기상용차 대비 충전시간과 주행거리에 장점이 많다. 충전시간은 수소차가 5분인 반면 전기차는 30분 이상이며, 주행거리 또한 수소차는 600km에 달하는 반면 전기차는  420km로 이에 못미친다. 수소상용차의 경우 지난해 211대에서 오는 2025년 5000대, 2030년에는 3만대를 목표로 잡고 있다.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 부문의 친환경차 보급이 시급하다. 하지만 수소버스는 6.3억원으로 전기버스 4.3억원 대비 높은 가격, 전기충전소가 20만개소에 이르나 수소충전소는 163개소에 불과한 충전 인프라, 보증기간도 전기버스 9년 90만km인 반면 수소버스 5년 50만km 등으로 보급이 부진한 실정이다. 

또한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의 경우 버스가 62.6톤으로 승용차 3.9톤의 16배에 이르며, 저가 외국산 전기버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져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핵심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하는 수소버스의 보급 필요성이 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증액,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수소버스의 엔진 역할을 담당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교체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수소버스의 보증기간을 전기버스와 동등한 수준인 기존 5년 50만km에서 9년 90만km를 보증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를 위해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수소업계와 협의해 기관별 역량을 결집한다. 수소버스 보증기간 연장을 위해 우선 산업부는 국비 7000만원, 지방비 4000만원 규모의 연료전지시스템 보조금을 신설하고, 환경부는 수소버스 구매보조금을 국비 2억1000만원, 지방비 9000만원으로 상향하며, 국토부는 저상버스 보조금 지원대수 확대를 위해 국비 4500만원, 지방비 4500만원을 투입한다. 

수소업계는 보증기간 연장뿐만 아니라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지자체 부담금 또는 운수사 유지비 지원, 수소공급 요금할인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올해 시범사업에 참여하려는 지자체는 수소버스를 최소 40대 이상 구매해야 하며 버스 운수사, 수소충전소, 수소공급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산업부는 신청 지자체 중에서 수소버스 구매대수, 수소공급계획, 충전인프라, 지자체 추진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정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14일 지자체 대상 설명회에 이어 17일부터 공모에 나서 3월 16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이후 선정평가를 거쳐 3월 말까지 시범사업 대상을 확정한 후, 4월부터 수소버스를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 수소버스 대량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수소상용차 보급을 본격 확대하고 트렉 레코드를 축적함으로써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수소상용차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다. 

특히, 이번에 보급되는 수소버스 400대의 수소소비량은 수소승용차 넥쏘 약 2만대와 같아 수소 생산·유통 등 수소생태계 전반을 확장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차 1대당 연간 수소 소비량은 수소승용차 150kg에 그치지만 수소버스는 6.2톤에 달한다. 아울러 시범사업에 선정된 지자체 내에서 주민들이 쉽게 수소버스를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소 안전성 홍보와 함께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