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자동차용 가스자동주입기 O링 치수 개정

[이투뉴스] 가스보일러 및 온수기의 급배기방식을 현장에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LPG자동차용 가스자동주입기 O링 치수가 다른 표준과 부합시켜 개정된다. 

제141차 가스기술기준위원회(위원장 최병학)는 최근 KGS AB131(강제배기식 및 강제급배기식 가스온수보일러 제조의 시설·기술·검사 기준) 등 상세기준 15종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가스보일러를 설치하면서 앞으로는 현장 여건에 맞게 급배기 방식을 FF에서 FE 또는 FE에서 FF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가스보일러를 설치하면서 앞으로는 현장 여건에 맞게 급배기 방식을 FF에서 FE 또는 FE에서 FF로 전환할 수 있게 된다.

가스용품 중 가스연소기 분과의 경우 보일러 및 온수기 급배기 방식 전환 관련 표시를 신설해 강제급배기식(FF) 및 강제배기식(FE) 두 가지 방식으로 검사를 받은 보일러와 온수기는 현장 여건에 맞게 급배기 방식을 FF에서 FE 또는 FE에서 FF로 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

가스보일러 공통 분과에서는 가스보일러 급배기방식 전환을 허용함으로써 급배기방식 전환 방법, 작업자의 자격 및 검사 방법 등을 마련했다.

냉동기·특정설비 분과의 경우 구조적 특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대기식 기화장치의 액화가스 인입부에 필터 설치를 제외할 수 있도록 단서를 신설했다. 또한 압축수소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정의 및 액화석유가스 자동차용 가스자동주입기의 O링 치수를 타 표준과 부합화 했다.

가스기술기준위원회 심의를 거친 상세기준 개정안은 빠르면 오는 3월에 산업통상자원부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관보(대한민국 전자관보, https://gwanbo.go.kr)의 공고란에 상세기준 개정 사항이 게재된다. 개정된 KGS 코드는 공고일 이후 ‘KGS 코드 홈페이지(www.kgscode.or.kr)’에 업데이트되는 원문과 개정안 3단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