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로 블루수소 생산 실증 프로젝트에 ‘HiPACT®’ 적용

[이투뉴스]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고압 재생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HiPACT® (High-pressure regenerative CO2 capture technology, 하이팩트)‘를 일본국제석유개발(INPEX)‘카시와자키 블루 수소·암모니아 프로젝트'에 적용한다. 이 기술은 일본 엔지니어링 파트너사인 JGC 코퍼레이션과 함께 공동 개발됐다.

카시와자키 블루 수소·암모니아 프로젝트는 일본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활용해 블루수소 및 암모니아를 생산하고, 고갈된 가스전에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며, 수소 기반 발전 및 암모니아 생산을 진행하기 위한 일본 내 첫 실증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는 일본의 정부 기관인 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다.

바스프의 HiPACT® 기술은 천연가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수소 생산시설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효율적으로 포집 및 회수하기 위해 적용된다. 일본 니가타현 카시와자키시 히라이 지역에 위치한 해당 수소 생산시설은 JGC 코퍼레이션이 건설을 맡았으며 2025년 가동될 예정이다. 회수된 이산화탄소는 가스전의 가스회수율증진을 위해 CCUS 기술을 통해 고갈된 가스전 저장고에 주입된다.

뛰어난 고온 내구성과 이산화탄소 흡착력을 지닌 HiPACT® 기술은 이산화탄소를 대기압보다 높은 압력에서 방출함으로써 탄소 포집 및 압축비용을 기존 기술 대비 최대 35%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산화탄소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지하에 저장될 수 있기 때문에 탄소 포집·저장의 이점을 최대화할 수 있다.

바스프의 OASE® 가스 처리기술이 NEDO의 지원으로 도마코마이시에서 진행된 또 다른 CCS 프로젝트에 성공적으로 적용된 데 이어, 바스프는 천연가스를 통해 블루 수소 및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일본 최초의 실증 프로젝트에도 HiPACT®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기술력을 공인받은 셈이다.

바스프의 가스 처리 기술은 50년의 경험을 기반으로 이미 전 세계 500여 개 공장에서 그 효과성을 입증해왔다. OASE®는 천연가스, 합성가스, 연도가스, 바이오가스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효율적인 탄소 포집 기술이다. HiPACT®는 CCS 기술 또는 이산화탄소 관련 석유·가스회수증진기술이 적용된 천연가스 및 합성가스 처리 공정을 위한 전문 솔루션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