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수자원공사, 2030년까지 댐 19곳서 1.1GW 개발
RE100 가입·수출 기업과 간담회 열어 활성화 대책 논의

▲유제철 환경부 차관이 수상태양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유제철 환경부 차관이 수상태양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투뉴스] 환경부가 RE100 달성과 글로벌 탄소규제를 넘을 해법으로 수상태양광을 지목하고, 오는 2030년까지 1.1GW 규모를 순차적으로 개발키로 했다. 더불어 수상태양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방침도 천명했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재생에너지 100% 사용(RE100) 가입 및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8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수상태양광 정책 간담회’를 열어 보급 확산 및 수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수상태양광에 대한 현안을 공유하고 정책 및 제도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에는 유제철 차관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RE100 가입기업(삼성전자, 한화솔루션, 네이버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선 이종오 CDP 한국위원회 사무국장이 국내 재생에너지 확대 전망 및 RE100 달성을 위한 대책을 소개했다. 아울러 이형석 수자원공사 태양광사업부장은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수상태양광 사업추진 방안’을,  기일 한화솔루션 전무가 ‘수상태양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도개선 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 주관으로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 정경윤 수자원공사 부사장, 송두근 삼성전자 부사장, 손창식 신라대 교수, 안형근 건국대 교수, 임동아 네이버 책임리더 등이 토론을 벌였다.

참석자들은 RE100 달성을 위해선 충분한 재생에너지 공급과 함께 적정 수준의 조달비용 책정이 필요하다며 수상태양광 활성화를 건의했다. 아울러 수상태양광 보급을 막는 각종 규제를 없애는 한편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환경부와 수자원공사는 태양에너지와 해양기술(조선+계류)이 결합된 수상태양광이 산림 훼손이 없는 데다 수면의 냉각효과로 육상보다 발전효율이 5% 정도 높다며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030년까지 댐 수면 19곳에 모두 1.1GW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을 개발한다는 목표도 내놨다.

특히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 RE100 압박 등 ‘탄소중립 무역장벽’을 해소하는 수상태양광의 역할에도 주목하고 있다. 유휴부지와 같은 수면을 활용함으로써 한정된 국내 재생에너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발전수익을 지역주민들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 제기된 수질오염 우려 등에 대해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환경안전성 평가 결과도 공개했다. 2012년 합천댐에 최초로 설치된 이후 10년 넘게 수질·퇴적물, 생태계 변화 등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이다.

유제철 환경부 차관은 “앞으로 수상태양광을 활용해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철저한 환경안전성과 주민수용성 확보를 전제로 수상태양광의 보급을 확대, 국내 기업이 RE100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