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기부, 지자체와 디지털기술 활용 도시침수 대응협약
2024년까지 100억원 들여 광주·포항·창원서 실증사업 진행

▲한화진 환경부 장관(왼쪽 3번째)과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4번째)이 지자체 관계자와 가상모형 기반 도시침수 대응시스템 실증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왼쪽 3번째)과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4번째)이 지자체 관계자와 가상모형 기반 도시침수 대응시스템 실증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투뉴스] 가상모형과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도시침수를 예방하는 스마트대응시스템이 만들어진다.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12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광주광역시, 경상북도, 경상남도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도시침수 예보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협약기관들은 ‘디지털-트윈 기반 도시침수 스마트대응시스템’ 실증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국민안전 및 대응력 강화를 위한 ▶소통·협력체계 구축 ▶기존 시스템 및 데이터 연계 및 공유 ▶연구개발 및 제도개선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가상모형(Digital Twin)은 가상세계에 실제 사물의 특징을 반영한 쌍둥이를 3D 모델로 구현하고, 실제 사물과 실시간으로 동기화한 시뮬레이션을 거쳐 관제·분석·예측을 통해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첨단 기술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수해 대책회의에서 체계적인 침수대응을 위해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협력, 하천의 본류와 지류를 아우르는 물길에 대한 홍수 예·경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환경부와 지자체는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로 인해 침수피해가 발생한 경북 포항시를 비롯해 광주광역시, 경남 창원시 등 취약지역에 대한 강수예보(6시간 전) 자료를 활용해 ‘디지털 기반 스마트대응시스템’을 실증할 계획이다. 실증사업에는 2024년까지 모두 160억원이 투입된다.

실증사업에선 도시침수 분석·예측을 위한 데이터 수집체계 구축은 물론 실시간 침수 모니터링 및 원격제어시스템 구축, 도시침수 예측 가상모형 기반 시뮬레이션 구축, 통합관제시스템 및 대응 매뉴얼 구축이 이뤄질 예정이다.

더불어 해당 지역의 고정밀 공간정보를 활용한 가상모형시스템에 사물인터넷 감지기(IoT센서),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등 현장 계측정보를 연계해 침수가 발생하거나 우려될 때 주민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하천범람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한 경북 포항시 냉천에 강우량, 수위, 유량을 측정할 수 있는 다목적 관측소를 올 3월 설치했다. 이어 올여름 자연재난 대책기간(5월 15일∼10월 15일) 천변 주차장 등 주요 지점의 하천 수위정보를 우선 제공해 피해를 막는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기후변화에 따른 하천, 하수도 등 침수방지시설 능력을 초과하는 극한 강우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의 안전을 담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첨단 기술을 적용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