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이차전지 소재기업인 에코프로가 국내 양극재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유럽 현지에 생산 공장을 건립한다.

에코프로는 지난 21일 헝가리 데브레첸에서 '에코프로글로벌 헝가리 사업장' 착공식을 하고 공사에 들어갔다고 24일 밝혔다.

착공식에는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 씨야르토 피테르 헝가리 외교통상부 장관, 홍규덕 주헝가리 대사, 퍼프 라슬로 데브레첸 시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에코프로 헝가리 공장에는 에코프로BM,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에코프로AP 등 에코프로그룹 내에서 양극재 분야 사업을 담당하는 계열사가 참여한다.

에코프로는 2024년까지 44만282㎡  부지에 3827억원을 들여 헝가리 공장을 지은 뒤 2025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헝가리 공장이 완공되면 연산 10만8000톤 규모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능력을 보유한다.

양극재 10만8000톤은 연간 전기차 약 13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물량이다.

에코프로는 헝가리 사업장을 구축하면 국내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유럽 현지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게 된다고 밝혔다.

에코프로는 경북 포항 영일만산업단지 내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에 세계 최초로 이차전지 산업생태계 구축에 성공해 고성능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폐배터리 재활용(에코프로CnG), 양극재 전구체(에코프로머티리얼즈) 및 수산화리튬(에코프로이노베이션) 제조, 최종제품인 양극재(에코프로BM, 에코프로EM) 생산, 고순도 산소와 수소 공급(에코프로AP)에 이르기까지 이차전지 양극소재 생산에 필요한 모든 공정을 맡은 회사가 모여 있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앞으로도 K-배터리 위상을 높이기 위해 기술개발과 생산공장 증설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