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미래환경육성 및 온실가스 감축설비 자금 3.56%→1.56∼2.56%로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7일부터 녹색산업 성장 지원 및 온실가스 감축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 금리를 최대 2%p 인하한다.

환경부는 중소환경기업 육성 및 기업의 녹색설비 투자 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미래환경산업육성 융자’를 연간 3700억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작년부터 온실가스 감축설비 투자를 지원하는 1000억원 규모의 ‘친환경설비투자 융자’도 신설, 지원하고 있다.

최근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중소기업의 이자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환경부는 적극행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융자금리를 인하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의 이자부담이 올해 모두 105억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금리 인하 추진으로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 지원을 받는 기업은 7일부터 기존 정책금리(2분기 기준 3.56%) 대비 1%p 인하된 금리를 적용받게 된다. 특히 친환경설비투자 융자를 지원받는 기업 중 온실가스 발생량을 4.17% 이상 개선하는 기업은 추가로 1%p 혜택을 받아 2%p 내린 1.56%가 적용된다.

융자 지원대상 사업 및 금리인하 세부내용은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 또는 환경정책자금지원시스템(konetic.or.kr/loan)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 금리인하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산업계의 자발적 참여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녹색기업이 고금리 시기를 견뎌내고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힘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