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감시요원 허술한 감사, 하수슬러지 자원화 시설 비정상 가동

[이투뉴스 전빛이라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주민감시요원 비리, 하수슬러지 자원화 시설 비정상 가동 등을 허술하게 관리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화수 한나라당 의원은 12일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난 9월 수도권매립지 주민감시요원들이 불법폐기물 반입을 눈감아 주고 폐기물 처리업체로부터 수억원을 받아 구속된 사건을 가르키며 "주민감시요원에게 매월 220만원의 보수를 지급하면서 한 번도 그에 대한 감사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현행 지역할당제 대신 공개모집으로 주민감시요원을 선정하면 일자리 창출과 투명한 관리가 동시에 가능해질 것"이라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준선 한나라당 의원은 수도권매립지공사의 하수 슬러지 고화처리시설에 수백억원의 국비와 지방비를 투입했으나 준공 6개월이 넘도록 정상 가동되지 않는 이유를 추궁했다.

박 의원은 "400억원이 날아갈 수도 있는 상황에서 매립지공사는 부실공사를 한 시공사와 허술한 감리결과를 내놓은 감리사에 책임을 물어야 했다"며 "피해 보전을 위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는커녕 문제가 제기되자 서둘러 시공사로부터 시설을 인수한 것은 매립지공사의 도덕적 해이"라고 비난했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도 "매립지공사가 하수 슬러지 고화처리시설 공사를 졸속으로 관리, 감독해 1단계 사업 부실을 초래했으면서도 별다른 개선조치 없이 2단계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해 437억원의 예산을 낭비할 위기에 놓여 있다"며 "감사원 감사를 통해 매립지 공사와 환경부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