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부산시 등에 의견서 전달… 사실상 철회 압박

[이투뉴스 이상복 기자] 국내 한 광역자치단체가 외자유치 차원에 해외 태양광기업과 손잡고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관련 협회 등 산업계가 정부 산업화 방침에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협회장 민계식)는 최근 부산시와 노르웨이 REC사가 맺은 '부산신항 태양광발전소 건설 MOU'와 관련, 23일 '태양광산업협회의 입장'이라는 의견서를 지식경제부와 에너지관리공단, 부산시 등에 전달하고 사실상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협회는 의견서에서 "부산시가 행정력을 동원해 개별기업 지붕을 임대해 해외기업의 태양광설비 설치를 도와주는 것은 정부 태양광 산업화 연계 전략을 무력화하고, 나아가 외국 기업의 영업까지 도와주는 행위로써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부산시는 REC사는 지난 21일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 내 개별기업의 지붕(Roof-top) 19만256㎡(5만7654평)를 임대해 6MW급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REC는 이 사업에 300억원을 투자하고, 시는 공장 설립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허가 등의 행정편의를 제공한다는 내용이다.

태양광산업협회는 "이번 사례는 정부 산업화 정책과도 어긋나는데다 다른 지자체에도 영향을 미칠수 있는 사안"이라며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일선 지방자치단체에 명확한 지침을 제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