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산업광물부와 MOU…2014년 본격 생산

[이투뉴스 권영석 기자] STX그룹(회장 강덕수)이 32억달러 규모의 이라크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에 진출한다.

STX중공업은 지난 25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라크 산업광물부와 남부 바스라시에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복합석유화학단지 및 기반시설 건설 MOU를 체결했다.

이번 복합석유화학단지는 연간 ▶에틸렌 60만톤 ▶프로필렌 20만톤 ▶폴리프로필렌 20만톤 ▶저밀도 폴리에틸렌 20만톤 ▶고밀도 폴리에틸렌 20만톤 ▶PVC 40만톤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STX중공업은 턴키방식의 EPC(설계시공 일괄패키지)사업을 통해 이번 플랜트 프로젝트를 수행할 계획이며, 올 연말에 착공해 오는 2014년 본격적인 생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공 후 운영은 이라크 산업광물부 산하의 국영 석유화학회사인 SCPI사가 담당할 예정이다.

앞서 STX는 지난 1월 강 회장이 이라크를 방문해 누리 알 말리키 이라크 총리와 만나 모두 300만톤 규모의 일관공정 제철단지와 500MW급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STX그룹 관계자는 "지난달 MOU를 체결했던 제철단지와 발전플랜트에 이어 또다시 이라크 지역 대규모 플랜트 프로젝트 진출에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플랜트 수주는 물론, 각종 인프라 구축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