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원창 서기관 "비상시 의무적 에너지절약 추진 준비 중"

신고유가 시대를 맞아 정부는 에너지이용 효율향성을 위해 '원단위개선 3개년 계획'을 기본축으로 추진하고, 단기적으로 에너지절약 캠페인 및 공공부문 에너지절약 추진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 조명시간·영업시간 단축, 승용차부제 실시 등 비상시 '의무적 에너지절약 추진'도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에너지전시회 부대행사로 열린 '에너지절약 추진현황 및 향후과제'에 대해 발표한 양원창 산업자원부 에너지관리팀 서기관은 "신고유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정책이 공급확충 뿐만 아니라 수요관리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한가정 한등 고효율전등 바꾸기 운동 등 에너지절약 캠페인과 비상시를 대비한 '의무적 에너지절약 추진'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자부는 2004년 0.359인 에너지원단위를 2007년 0.328로 개선한다는 목표로 '에너지원단위개선 3개년 계획'을 수립·추진해 오고 있으며, 총 97개 과제중 현재 86개 과제를 착수했다. 특히 이중 19개 과제를 완료하고 67개 과제를 정상 추진하고 있다. 양서기관은 "19개 과제 추진 완료로 2007년까지 720만7000TOE의 절감 효과를 얻었으며, 67개 과제 추가 완료시 990만5000TOE의 에너지 절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의 에너지절약 정책을 보완하기 위해 향후 5대 과제를 선정하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양서기관은 "정부와 민간·기업 등 절약주체간 역할분담이 미흡한 점이 발생하는 등 신고유가시대에 적합한 에너지절약 추진전략 재점검 뿐만 아니라 에너지절약시책 추진 성과를 구분할 수 있는 분석틀 마련 등 에너지관리 추진 체계 개선 등이 요구되고 있다"며 에너지절약 추진전략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산자부는 ▲기업의 자발적 에너지수요관리 유도 ▲중소기업의 에너지절약 지원 강화 ▲공급자 중심의 에너지절약 추진 ▲시민단체 주도의 에너지절약 캠페인 실시 ▲에너지 저소비사회 기반조성 강화 등 5개 과제를 선정했다.


양서기관은 "정부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민간·기업은 구체적 절약을 실천하는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형태의 보완과제"라며 "민·관의 공동노력으로 에너지효율을 향상해 에너지원단위 개선을 2030년 0.20까지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너지원단위는
단위 부가가치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 투입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에너 지 이용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이용된다. 부가가치 1단위 생산 에 필요한 에너지 소요량이 많을수록 에너지 효율성은 그만큼 낮은 것을 의미한다. 원단위는 원래 제품 1개 또는 일정량을 만드는데 필 요한 원료 또는 소요시간 등을 나타내는 원가계산의 기초개념이다.

따라서 원단위가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생산이 합리적으로 행해지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