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빌딩형·수직형 식물공장 기공

▲ 식물공장 조감도.

[이투뉴스] 농촌진흥청은 오는 12일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식물공장 기공식을 갖는다.

이 식물공장은 기후변화에 관계없이 365일 농작물을 생산할 수 있는 IT·NT·BT 등 최첨단 기술이 융복합된 자동생산시스템으로, 빌딩형과 수직형 2개 모델이 건립된다.

철골조 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질 빌딩형 식물공장은 지하 1층~지상 3층, 높이 10m, 연면적 396㎡ 규모다.

양액실, 전시실, 육묘실, 단위기계 상토충전기와 이식로봇 등을 비롯해 다단식 재배장치와 수평형 재배시스템 등이 설치된다.

또 수직형 식물공장은 높이 10m, 연면적 50㎡ 규모의 수직재배시스템을 갖춘 양지붕형 유리온실로 지어진다. 

특히 이번 식물공장 건립에는 에너지 공급을 위해 지열히트펌프시스템 및 태양광발전시스템이 설치되고, 재배환경기술로 양액공급 및 원격환경제어기술이 접목된다.

인공광원은 LED 및 고효율 형광등이 사용되는 등 최첨단 기술이 투입될 예정이다.

농진청은 2004년 수평형 식물공장 기본시스템을 확립한데 이어 이번 빌딩형 및 수직형 식물공장 건립을 통해 수직형 식물공장 기본시스템도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10월 완공을 목표로 하는 식물공장에서는 앞으로 5년간 인공광의 농업적 이용기술, 이식·정식·수확 등 생산자동화기술, 인터넷 및 휴대폰을 이용한 원격환경제어기술 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예정이다.

이영희 농진청 생산자동화기계과 과장은 "첫 삽을 뜨는 수직형 식물공장은 앞으로 우리나라 식물공장의 연구기술방향을 조망하고,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성장 동력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