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공정 운영 기술력,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

[이투뉴스] SK에너지(대표 구자영)의 석유화학 공정기술력이 베트남에서도 인정 받았다.

SK에너지는 30일 베트남 중부 꽝아이에 있는 페트로세트코 호텔에서 정태민 SK에너지 기술사업부장과 성학용 BSR사 운영본부장, 츠엉 반 뚜엔 베트남 BSR사 회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BSR사의 신규 합성수지 공장운영 및 유지보수서비스 계약식을 가졌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9월 베트남 BSR사와 체결한 정유 공장 운영 및 유지보수 계약에 이은 추가 수주다. 이로써 SK에너지는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가동되는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에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게 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지난 10개월 동안 베트남 최초의 정유 공장 운영을 성공적으로 완수했기에 가능했다"며 "서비스에 만족한 BSR사가 글로벌 유수 기업들 가운데 SK에너지에 단독으로 화학공장의 운영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요청해 계약이 성사됐다"고 말했다.

SK에너지는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다음달부터 2012년 12월까지 향후 30개월 간 운전 및 설비의 유지·보수 등 공장 운영 전반을 담당하며 향후 약 1200만 달러의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정태민 SK에너지 기술사업부장은 "베트남 최초의 정유공장에 이은 화학공장의 운영 및 유지보수 계약은 지난 47년간 축적해 온 SK에너지의 수준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베트남에서 확실히 인정 받았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기술력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향후 제2, 제3의 베트남 신화를 창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BSR사는 베트남 국영석유회사인 페트로베트남(PVN)이 약 25억 달러를 투자한 베트남 최초의 정유공장이다. 이 공장에서는 하루 15만배럴의 정유시설과 하루 7만배럴의 중질유분해시설(FCC) 등 모두 14개 공정을 가동하고 있다.

SK에너지는 47년에 걸쳐 정유 및 석유화학공장을 운영하면서 축적한 기술 및 노하우를 체계화해 전 세계를 무대로 기술사업을 펼치고 있다.

권영석 기자 ysk8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