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대학생 팀별과제 통해 지역재창조 위한 작품 제작

[클릭코리아] 부산시는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경성대학교에서 '2010 부산국제건축문화제 건축디자인워크숍'을 연다.

(사)부산국제건축문화제가 주관하는 이번 워크숍에는 국내·외 건축학도, 교수, 건축사 등 1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도시의 보존과 재창출'을 주제로 개최되는 부산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은 세계의 젊은 건축학도들을 대상으로 도심재개발에 관한 프로젝트를 주고 팀별 공동작업을 통해 결과물을 제출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의 전문지식 증대 및 국제교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래 건축가로의 성장을 돕고자 추진됐다.

이번 워크숍에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에서 20개팀 모두 67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국외에서는 일본의 도쿄대, 니혼대, 큐슈대 등 5개 대학팀, 중국 난징대 1개팀, 카자흐스탄 1개팀 등 7개팀 24명이 참가하고 국내에서는 경성대, 동서대, 부산대를 포함해 홍익대 등 11개 대학 13개팀 43명의 건축학도가 참가한다.

올해 워크숍 과제는 남포동 자갈치건어물시장 일대의 도시 환경개선 및 재개발의 방향성을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제시하는 것이다.

이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지역가치의 재조명과 도심재생 ▶질 높은 환경조성 및 문화·경제적 활력 창출 ▶부산의 역사성과 지역성을 고려해 부산의 상징성이 드러난 계획 ▶현대적이고 예술성을 살린 디자인 창출 ▶주변과의 연계를 고려한 단절된 도시조직과 형태의 연속성 회복 등을 내용으로 작품을 구상하게 된다.

참가자들은 오는 2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2일까지 팀별로 과제를 수행하고 23일에는 작품에 대한 심사 및 시상식, 폐막식 등을 진행한다.

24일에는 조선시대의 양반가옥들로 이루어진 경주 양동마을 및 우리나라 3대 사찰중의 하나인 통도사를 찾아 한국 전통건축의 아름다움과 멋스러움을 느껴보는 건축투어를 실시할 계획이다.

과제 수행 기간에는 해당분야의 교수 및 건축사 등 전문가에 의한 조언 등 크리닉 과정이 진행돼 관련 전문지식을 넓히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제출된 작품은 건축적 완성도와 독창성 및 주제와의 연관성 등을 평가한 후 우수작 6팀을 선정해 부산시장상, 경성대학교 총장상, 조직위원장상, 학교장상 등이 수여한다. 우수작품은 내달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0 부산건축문화제에 전시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부산지역의 재창조를 위한 젊은이의 톡톡튀는 아이디어와 기발한 창의성이 가미된 훌륭한 작품들을 많이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워크숍 참가자들이 행사기간 중 전문지식의 증대는 물론, 폭넓은 교류의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