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토탈사와 수주 본계약…약 2조1400억원 규모

▲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오른쪽)과 필립 샤롱 토탈사 사장이 2조원이 넘는 fpso 건조 계약서에 서명한 뒤 들어 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대우조선해양(사장 남상태)이 초대형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 및 하역설비(Floating Production, Storage & Offloading Unit, 이하 FPSO) 1기에 대한 수주 본계약을 체결하는데 성공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필립 샤롱 토탈사 사장과 FPSO 1기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금액은 18억1000만달러. 원화로는 2조1400억원이 넘는 초대형 계약이다.

선명이 '클로브 FPSO'라 이름붙여진 이 FPSO는 길이 305m, 폭 61m, 무게 11만톤으로 하루 16만배럴의 원유와 650만㎥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또 최대 180만배럴에 달하는 원유를 저장할 수 있다.

향후 이 FPSO는 앙골라 서쪽 해상 140km 지역에 있는 수심 1200m의 유전지역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의 선체 부분과 상부구조물 부분을 설계부터 구매, 생산, 설치, 시운전까지 모든 공정을 자체 기술로 수행하는 턴키 방식으로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설비를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해 2013년 5월까지 인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선주인 토탈사는 2014년 중반부터 첫 원유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남 사장은 "기존 FPSO 등 각종 대형 해양 프로젝트에서 선주의 까다로운 요구를 수행해내며 쌓아온 신뢰가 이번 수주의 원동력이 됐다"며 "FPSO처럼 부가가치가 높은 해양설비 분야의 영업력을 집중해 올해 100억달러 수주목표 초과달성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석 기자 ysk8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