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에너지시대-Green Job이 뜬다] ⑮-김용국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인증평가본부 녹색기술인증실장

▲ 김용국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인증평가본부 녹색기술인증실장이 녹색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녹색기술 인증업체들이 성과를 내는 게 최고의 보람이죠. 그것이 우리의 역할이고 자부심이에요."

김용국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 인증평가본부 녹색기술인증실장은 "과거엔 단순히 평가 기관의 업무만 했지만 지금은 기업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5개월 전까지 친환경제품인증 업무를 담당했던 김 실장은 녹색기술·녹색산업 인증제도가 시행된 지난 4월부터 기업의 녹색기술을 인증하는 업무를 맡아 하고 있다.

녹색기술 인증제도는 지식경제부와 환경부, 국토해양부가 총괄하고 있으며 금융지원 대상이 되는 녹색 프로젝트나 기업을 명확히 해 민간과 금융권의 녹색산업 투자를 활성화 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됐다.

녹색인증이 시행될 당시 투자자에게만 세제지원 등의 인센티브가 있었지만 지난달부터는 신청기업에게도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지고 있다.

금융권 대출우대와 녹색기술 적용 제품을 공공기관에 납품할 시 가산점 부여, 국가 R&D사업 참여 시 우대, 국내·외 특허출원 중점 지원 등 크고 작은 28가지의 인센티브가 그것이다.

현재까지 인증평가가 진행된 기술은 56가지이며 이 가운데 12건이 녹색인증을 취득했다.

녹색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지경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 기술 인증심사를 신청하면 기술원 직원과 전문가들이 현장평가를 나간다.

실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기술을 활용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지, 판매 실적은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후 파악된 기술에 대한 서류평가가 이뤄진다. 7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기술성과 시장성, 녹색성을 분석해 신청기술을 평가한다.

현장평가와 서류평가를 통과한 녹색기술 인증서는 소관부처의 장관 명의로 발급되며 2년 동안 유효하다.

김 실장은 "많은 업체들이 녹색인증제를 말로만 전해 듣고 기술성에 대한 준비 없이 회사소개서만 가지고 평가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꼼꼼히 알아보고 준비해야 우리도 적극 도울 수 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이처럼 기업의 헬퍼(Helpler) 역할을 하다 보니 친절함은 필수"라며 웃어 보였다.

인증실 직원 모두는 수시로 친절 교육을 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청렴서약서 작성, 청렴워크숍 등을 실시하며 업체의 헬퍼 역할을 톡톡히 해내기 위한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김 실장은 "과거 벤처기업 인증처럼 거품이 돼선 안된다"며 "제도 활성화를 위해 인증업체를 무조건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원칙과 절차를 지켜 녹색인증 제도를 알려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