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선정] 뒷날개 끝부분 노란 무늬가 특징

▲ 푸른큰수리 팔랑나비.

[이투뉴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9월의 곤충으로 '푸른큰수리 팔랑나비<사진>'를 1일 선정했다.

나비목 팔랑나비과에 속하는 푸른큰수리 팔랑나비(Choaspes benjaminii Guerin- Meneville)는 매우 빠르게 날며 국지적으로 분포한다.

성충의 편 날개 길이는 4.5~5.5cm로, 윗면은 푸르스름한 검은색이고 뒷면은 어두운 녹색이다. 뒷날개 끝부분에 나타나는 노란색 무늬가 특징적이다.

일반적으로 암컷이 수컷보다 크며, 날개의 폭이 다소 넓고 뒷날개 윗면의 앞부분과 바깥부분에 어두운 부분이 넓게 퍼져 있으며 날개 기부에서 색채의 차이가 있다.

수컷의 뒷다리 종아리 마디에는 긴 털다발이 있다. 
 
푸른큰수리 팔랑나비의 성충은 5월부터 8월에 걸쳐 1년에 2회 발생한다. 주로 남부 지방의 난대림이 혼재하는 잡목림의 계곡 주변이나 서해안의 도서지역에 일부 서식한다.

수컷은 산 정상이나 우거진 나무숲 사이의 일정 공간을 왕복해 나는 습성이 있으며 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맑은 날은 아침과 저녁 무렵에 활동하고 흐린 날에는 하루 중 계속 활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무딸기, 아카시아나무, 엉겅퀴 등의 꽃에서 흡밀하고 소나 새 똥에도 잘 모인다.  유충으로 월동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중국, 대만, 인도, 스리랑카 등지에 분포한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