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직매립 금지, 잦은 엔진고장 등 원인

정부가 대체 에너지 개발의 일환으로 쓰레기에서 나오는 메탄가스를 이용, 전력을 생산하는 매립지가스(LFG, Land Fill Gas)발전설비의 가동률이 5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물 쓰레기 매립 금지와 발전설비의 잦은 엔진 고장이 주원인으로 꼽힌다. 

 

권선택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의원(무소속)은 음식물 쓰레기 직접 매립 금지가 발전설비 가동률을 떨어뜨리는 한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권의원은 산업자원부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토대로 “산자부는 2001년부터 ‘타에너지지원사업운영요령’을 제정, LFG발전시설에 대해 150억원 한도내에서 5년거치 1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소요자금의 80%까지를 융자해 주는 등 이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전국 10여 곳에 산재해 있는 LFG발전설비의 2005년 평균가동률은 48.7%로 전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 매립이 가능했던 2004년 LFG발전설비 가동률이 56%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LFG발전설비의 평균 가동률이 낮아진 이유에 대해 “2005년부터 실시한 환경부의 음식물 쓰레기 직접 매립 금지 조치로 발전 연료라 할 수 있는 메탄가스의 포집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음식물 쓰레기의 매립장 직접 매립을 금지한다는 환경부 방침이 워낙 확고해 발전 연료인 메탄가스의 확보는 앞으로도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라며 “산자부와 환경부간의 정책조정을 통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권의원의 지적에 대해 산자부와 환경부는 음식물 쓰레기 직접 매립 금지에 대한 이견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김범수 산자부 신재생에너지팀 사무관은 “산자부와 환경부 간  음식물 쓰레기 직접 매립 금지에 대한 이견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준기 환경부 생활폐기물과 사무관도 “음식물 쓰레기 직접 매립 금지는 타 부처간 합의에 의해서 시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경부는 음식물 쓰레기 직접 매립 금지로 LFG발전설비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박했다. 김준기 사무관은 “음식물 쓰레기 매립으로 인한 2차 환경오염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매립을 금지하고 있는 것”이라며 “단지 LFG발전설비 가동률이 음식물 쓰레기 직접 매립 금지로 떨어진다고 보는 것은 무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학 수도권매립지자원공사 자원관리팀장은 “음식물 쓰레기는 일반 쓰레기와 섞여 매탄가스를 빨리 생산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면서 “하지만 음식물 쓰레기 자체는 일반 쓰레기에 비해 빨리 가스를 만들고 없어지기 때문에 썩 좋은 재료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팀장은 “대형발전소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 매립 금지로 인한 발전 가동률이 별 영향이 없다”면서도 “민간 소형발전소는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 5개지역에서 LFG발전설비를 직접 가동하고 있는 민간 업체인 서희건설은 음식물 쓰레기 매립 금지와 함께 발전설비의 엔진고장도 가동률을 떨어뜨리는 한 원인으로 진단했다. 박일규 서희건설 과장은 “음식물 쓰레기 매립이 가능했던 2004년 발전설비 가동률은 56%였다”면서도 “정상적이라면 65%이상 가동률이 나와야 하지만 엔진 고장, 정비 등으로 60%를 넘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과장은 “2005년 음식물 쓰레기 매립 금지로 음식물 쓰레기 반입량이 24% 줄었고, 여기에 발전설비의 잦은 엔진고장까지 겹쳐 가동률이 50%이하로 떨어진 것”이라며 2004년보다 발전설비 가동률이 떨어진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