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광역생태권과 3대 핵심생태축 유기적 연결

▲ '5대 광역 생태권'

[이투뉴스] 정부가 생태계 보전을 위해 전국을 '5대 광역 생태권'으로 나누고 기존 '3대 핵심생태축'의 훼손지역을 복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9일 기획재정부, 국방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마련한 이같은 내용의 '한반도 생태축 구축방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자연생태적 요소와 인간 생활권 측면을 고려해 한강수도권, 낙동강영남권, 금강충청권, 영산강호남권, 태백강원권 등 전국 생태계를 5개 권역으로 나눠 관리할 계획이다.

5개 권역을 생태적 보전가치에 따라 산림축(5만198㎢), 수생태축(5196㎢), 야생동물축(3745㎢)으로 구분하고 이들 지역을 관리대상지역으로 설정했다.

새로 구축된 5대 권역과 함께 비무장지대(DMZ), 백두대간, 도서연안 생태축 등 기존 3대 핵심생태축을 연계한 생태계 보전·복원 방안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생태적 가치가 우수한 지역의 토지를 매입해 복원하는 방식 등으로 생태계를 확대하기로 했다. 2005년 2600㎢이던 백두대간은 2015년까지 3200㎢로, 철새도래지 보호지역인 우포늪도 늘려나갈 방침이다.

또 생태축 훼손·단절지역 987곳  가운데 법정보호종의 서식지역과 야생동물 이동로 등에 생태통로를 설치해 생태계간 동물의 원활한 이동을 도울 예정이다.

2012년까지 광역생태권 안에 생태공원·연못 등 도시 비오톱(생물서식공간) 40만㎡를 조성하고, DMZ 일대에 황새 등 멸종위기종의 증식과 복원을 하는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3대 핵심생태축을 보전하기 위해 백두대간 및 DMZ 일대의 훼손지역을 복원하고, 갯벌 및 해안사구 복원 등 도서연안 생태축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각종 개발사업으로 생태계 곳곳이 단절되고, 연간 약 2000건의 로드킬이 발생하고 있지만 생태계 전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안이 없었다"며 "이번 대책 마련으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계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