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서 의제로 채택

[이투뉴스] 남북한이 협력해 설악산과 금강산을 잇는 평화공원을 조성하는 등 비무장지대(DMZ)를 평화적으로 이용할 것을 제안하는 권고안이 마련됐다.

환경부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DMZ 일원의 생태·평화적 이용과 지역발전을 위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은 지난 11~13일 환경부와 경기도, 강원도,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등이 함께 주최한 'DMZ 생태·평화적 관리' 국제콘퍼런스에서 논의된 사항을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보전·이용전략 ▶이해관계자 참여 ▶남북 협력 ▶국제사회 지원 등 4개 분야에 10개 원칙을 세웠다.

권고안에 따르면 DMZ 일원의 보전과 지속 가능한 활용을 위해 국립공원 지정과 평화공원(설악~금강산) 조성 등 DMZ 일원의 활용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타당성을 평가해야 한다.

이용 전략을 실행할 때는 투명성, 공정성 원칙에 따라 정부와 학계, NGO, 연구기관 등을 망라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구하고, 'DMZ 에코리더십센터'를 설립해 이견을 조율하기로 했다.

또 남북한이 DMZ 보전 및 평화를 위한 비전을 공유하고 비전 달성을 위해 서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을 권고했다.

UNESCO, IUCN 등 국제기구는 접경지역 보전에 관한 축적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남북한 협력을 중개하는 역할을 하도록 했다.

환경부는 이 권고안을 2012년 9월 제주에서 열리는 WCC(세계자연보전총회) 의제로 채택할 계획이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