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만에 다시 시작된~' 논평서 후보지 논란 우려

[이투뉴스] 한국수력원자력의 신규 원전후보지 4곳 발표와 관련,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김석봉·이시재·지영선)이 후보지 선정 근거를 공개하고 지역갈등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환경연합은 '30년만에 다시 시작된 원전 후보지 논란'이라는 제목의 최근 논평을 통해 "찬반 갈등으로 지역 공동체를 뒤집어 놓았던 원전 후보지 논란이 다시 시작되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연합은 "후보지는 수십년간 원전과 핵폐기장 후보지로 거론·지정되면서 지역공동체가 어려움을 겪어왔던 곳"이라며 "한수원은 어떤 용역결과로 4곳을 선정했는지 그 근거부터 공개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앞서 한수원은 지난달 26일 신규원전 후보지로 강원도 삼척, 경북 영덕, 전라남도 고흥, 해남 등을 지목한 뒤 해당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내년 2월 말까지 최종 두 곳을 선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환경연합은 "이번에 선정된 4곳은 일찍이 핵발전소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 곳"이라며 "(그럼에도) 한수원은 또 다시 근거없는 원전후보지 선정으로 지역공동체에 갈등의 불씨를 지피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 단체는 과거 이들지역에서 한수원이 지역유지와 언론사를 금품으로  매수하고 유치위원회가 사실상 한수원 비용을 받아 여론몰이를 나서는 등 폐해가 잇따랐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원전 확대정책과 실제 원전부지가 2곳이나 추가로 필요한지도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환경연합은 "신규원전 부지 두 곳은 2030년까지 전체 전력공급의 60%를 핵발전으로 공급한다는 계획 아래 나온 결과"라면서 "1인당 전력사용량이 GDP 대비 세계 최대인 상황에 2030년에 지금보다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하겠다는 계획도 황당하지만 기저부하로 밖에 공급할 수 없는 핵발전 비중을 60%로 높이겠다는 것도 전원공급의 안정성을 해치는 계획"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