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시장 찾아 가시적인 글로벌 시장개척 성과 거둘터”

[이투뉴스 신년사] 존경하는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고객, 주주 여러분, 성장과 풍요, 번창의 해 2011년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고객님, 주주님을 비롯하여 주위 모든 분들께 행복이 함께하시길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4사는 기존 사업에 대한 본원적 경쟁력 확보 및 미래 성장을 위한 기술 투자를 지속하였으며, 경영 활동 개선 노력을 통해 비효율적인 관행을 타파하는 등 구성원들이 일치단결하여 창사 이래 최대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Business Portfolio 재구축 및 재무 안정성의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불확실한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빠른 경영의사결정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보다 더 가속화하기 위하여 지난 11월 SK에너지를 4개사로 분할하여 독립경영체제를 갖추기로 의결하고 올해부터 새롭게 4사 체제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이 독립경영체제를 통해 앞으로 각 사는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사업 특성에 최적화된 경영을 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SK이노베이션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보전자소재, 배터리 사업 및 석유개발에 주력하는 기술선도기업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SK에너지는 국내 1위 석유 사업자로서 기존의 석유 정제 및 판매뿐 아니라 Global Major Trading Company로의 진화를 해 나갈 것입니다. SK종합화학은 팽창하는 중국 시장에 진입하여 명실상부한 아시아 지역의 대표적인 화학 회사로 성장할 것입니다. 아울러 SK루브리컨츠는 유럽, 북미, 아시아의 주요 Major들과의 제휴를 통해 현재 장악하고 있는 윤활 기유 시장뿐 아니라 완제품 시장에서도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고객, 주주 여러분, 이러한 각 사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저는 아래 네 가지 사항을 2011년의 중점과제로 선정하여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자율과 책임을 원칙으로 사업별 특성에 따른 경영시스템을 조기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40조의 매출을 거두는 거대 회사가 2020년 매출 120조 영업이익 11조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석유, 화학, 윤활유, 자원개발과 첨단 에너지 기술에 이르기까지 각 사업 영역에 최적화된 경영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를 비롯한 각 사 CEO들은 조기에 사업별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및 주주 여러분께서도 각 사 CEO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판단에 무한한 신뢰를 보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둘째, Business Portfolio Value를 극대화하겠습니다.

각 사가 자율과 책임을 원칙으로 독자경영을 하지만 신사업 진출이나 Partner 유치와 같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Item이 있다면 상호 협력을 통해 회사 상호간 Win-Win할 수 있도록 하고 기타 경영 활동에 있어서도 회사간 시너지 창출을 통해 개개 회사의 가치뿐 아니라 전체 관점에서도 Portfolio Value를 극대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Globalization을 가속화하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는 내수 위주의 판매를 벗어나 수출 주도형 구조로 변화했고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냈습니다. 그러나 설비 신증설에 따른 공급 과잉 등 Global 시장 환경의 변화는 우리에게 또 다른 도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각 사별 경쟁력에 따라 직접 Global Market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망한 Global 시장이 어디인지, 이 시장에는 어떤 제품이 적합한 지 면밀히 검토하여 가시적인 Global 시장 개척의 성과를 거두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쟁력 있는 기술 주도 회사를 만들겠습니다.

지금 세계는 보다 더 경제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를 향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석유나 화학제품 판매만으로는 시장에서 경쟁을 할 수 없다는 점을 저희 모두는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보다 더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생산효율성을 높이는 기술, 미래를 주도할 기술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회사에는 세계 Major들과 경쟁할 수 있는 많은 훌륭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Global 시장을 확대하고 신성장 사업을 육성함으로써 시장을 주도하고 경쟁력을 갖춘 Top-tier Company로 도약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보유한 기술력에 SK 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고객, 주주 여러분!

이제 대망의 2011년 큰 변화의 시작이 펼쳐졌습니다.

해야 할 일도, 하고 싶은 일도 많습니다만 꾸준히 하나씩 실행해서 내년 이 시점에는 보다 활기차고 훌륭히 성장한 네 개의 회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도 변함없이 여러분의 아낌없는 격려 당부 드리며,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1년 새해 아침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사장
구 자 영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