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민통선 이북지역 보전 제도적 장치 및 소득사업 근거 마련

[이투뉴스] 민간인 통제선 이북 지역의 산지 보전을 강화하고 산림생태 조사ㆍ감시 등을 수행할 전문기관을 육성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지난 달 국회를 통과해 4일 공포, 2012년부터 시행되는 '민간인 통제선 이북지역 산지관리 특별법'은 보전가치가 큰 민통선 이북지역을 보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와 함께 지역주민 소득사업 지원 근거 등을 규정하고 있다.

법 시행에 따라 내년 식목일 이후에는 민통선 이북 지역 산지의 평면개발이 일체 허용되지 않는다. 또 불법행위를 단속할 전문기관이 무단 형질변경 행위를 감시할 수 있고 지역 주민 또는 산지 소유자는 산림소득 사업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전범권 산림청 산림이용국장은 "올해 안으로 하위 법령안을 마련해 내년 법 시행에 대비하는 한편, 이 지역에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확대 지정하고 이미 훼손된 곳에는 생태복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민통선 이븍 지역 산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민간인 접근이 제한된 이 지역 고유의 독특한 산지생태계 조성 등 특수지역 보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와 지역주민 소득사업 등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민통선 이북 지역에는 가래나무 군집 등 희귀식물 34종류와 도깨비부채 등 특산식물 48종류, 천연기념물 사향노루 등이 서식해 보전가치가 크지만, 영농을 빙자한 무단 형질변경행위가 성행하고 관광개발 계획 등도 추진되고 있어 산지생태 훼손 등 난개발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