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용량 2750MW 사우디 전력 10% 담당
중동서 약 100억달러 공사 수행…추가수주 기대

 

▲ 사우디아라비아 마라피크 가스복합화력발전소 전경

 

[이투뉴스] 현대중공업이 사우디아라비아 동부 주베일(Jubail)에 단일공사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스복합화력발전소를 세웠다.

10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최근 준공된 이 발전소는 발전용량 2750MW, 일일 담수량 80만톤으로 세계 최대 산업단지인 주베일을 비롯해 수도 리야드(Riyadh) 등 주요도시에 전기를 공급하게 된다.

이는 사우디 전체 전력 공급량의 약 10%, 약 200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2007년 미국 GE 및 프랑스 시뎀(SIDEM)사와 컨소시엄을 구성, 사우디 국영기업인 마라피크(MARAFIQ)사로부터 27억달러에 마라피크 발전담수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이 가운데 11억달러 규모의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수행하면서 2009년 10월부터 단계별로 상업운전을 해 왔고 이번에 3년 9개월 만에 모든 공사를 마무리했다.

특히 이 발전소는 세계 최대 규모로 수주 당시부터 전 세계 많은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아 왔으며 각국 정상급 VIP들의 공사 현장 방문이 이어지기도 했다.

사우디의 압둘라(Abdullah Bin Abdul Aziz) 국왕은 공사가 한창이던 2009년 4월 주요 정부 인사들과 함께 현장을 방문했으며, 같은해 11월에는 벨기에의 필립(H.R.H Prince Philippe) 왕세자가 현장을 찾았다.

이들은 현장을 둘러보는 동안 공사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지 직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현대중공업의 뛰어난 기술력과 시공능력에 대해 찬사와 관심을 보내기도 했다.

현대중공업의 공사수행 능력에 대한 신뢰는 중동 지역에서의 대규모 추가 수주로 이어졌다. 지난해 6월 사우디에서 발전용량 1729MW의 리야드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16억불에 수주했고, 지난 1월에는 카타르로부터 공사금액 1조원의 대형 해양플랜트 공사를 잇따라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사우디 리야드 가스복합화력발전소, 바레인 알 두르 발전담수플랜트, 카타르 펄 GTL(Gas to Liquids) 공사 등 중동에서만 약 100억불 규모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천인수 현대중공업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사우디 마라피크 플랜트의 성공적 완공으로 현대중공업의 우수한 공사 수행 능력을 전 세계에 다시 한 번 확인시킬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중동 지역의 플랜트 추가 수주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동은 세계 최대의 플랜트 시장으로 GCC(걸프협력회의) 회원국들의 연평균 전력수요 증가율은 2019년까지 8%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전력설비 용량은 2009년 88GW에서 2019년에는 185GW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