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성장동력 10대 과제 드라이브

[이투뉴스] 정부가 수년내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스템반도체와 전기차 등 신성장동력 10대 과제를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 지식경제부와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등은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신성장동력 강화전략 보고대회'를 열고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2009년 1월부터 17개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성과를 앞당기기 위한 '선택과 집중' 차원에서 10개 과제를 따로 뽑아 전 부처의 역량을 집중해 육성하기로 했다.

10대 과제 후보는 ▲4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반도체 ▲IT융합병원 ▲천연물 신약 등 바이오 ▲소프트웨어 등 문화콘텐츠 ▲전기차 및 기반 인프라 ▲해상풍력 ▲박막태양전지 ▲건물 에너지 효율화 시스템 ▲물처리기술 및 시스템 등이다.

정부 측은 "9월까지 10대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어서 어떤 산업이 10대 과제가 될지 현재로선 확정되지 않았으며, 기존 신성장동력 17개 과제도 차질 없이 추진된다"고 말했다. 10대 과제 개발에 따르는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LED, 그린수송, 바이오, 의료, 방송장비 등 7대 장비의 국산화 사업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10대 과제의 연구개발(R&D)부터 사업화 단계까지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각 부처 과장급 공무원으로 구성된 '업종별 전담관제'가 도입된다. 전담관은 업계의 요구 사항을 파악해 관련 부처의 협조를 구하고 신성장동력지원협의회를 통해 해결책을 내놓는 한편 기업규제를 개선하며 법령을 정비하는 역할을 한다.

중소기업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신제품을 공동 개발하고 해외 프로젝트를 함께 수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지역별 특성화된 발전 모델이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