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체 차량 단 1대도 없어 … 환경보호 무관심이 원인

지난해부터 전국적으로 환경보호를 위해 경유를 사용하는 청소차량을 액화천연가스(LNG) 차량으로 교체하고 있지만 부산시만 이러한 추세에 역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천연가스 청소차량을 생산함에 따라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기존 청소차량들을 LNG 차량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나 민간 청소대행업체들은 물론이고 자치구ㆍ군들조차 외면해 지금까지 단 한대도 교체하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부산에서 운행중인 청소차량 758대 중 압롤 및 압축방식 수거차량 237대를 LNG 차량으로 교체할 수 있지만 민간업체와 자치구ㆍ군의 비협조로 전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서울시의 경우 지난달까지 48대를 교체했고 경기도는 18대, 대전은 5대, 대구와 경남이 각각 5대씩 교체하는 등 부산을 제외한 나머지 시ㆍ도는 이미 LNG 차량으로 활발하게 교체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인구가 부산의 1개 자치구보다도 적은 경남 진주시의 경우 모 민간 대행업체가 30대의 수거차량 중 5대를 LNG 차량으로 교체했고 조만간 8대를 교체할 예정으로 있는 등 오는 2008년까지 보유차량을 완전 교체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고 부산시는 소개했다.

LNG 청소차량은 구입가격이 경유차량보다 5톤짜리는 3000만원 11톤짜리는 6000만원 가량 비싸지만 정부와 부산시가 이 차액을 전액 지원해 주고 있고 연료비 측면에서도 LNG 차량이 대당 월평균 70만~90만원이나 적게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의 민간 대행업체와 자치구ㆍ군들이 교체를 외면하는 것은 환경보호에 대한 무관심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부산시는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청소차는 새벽에 주택가를 운행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차량보다도 환경문제에 신경을 써야 하며 청소업체는 환경산업분야여서 환경보호에 솔선수범해야 하는데도 LNG 차량 도입을 외면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민간 대행업체들은 '기존 경유 차량들이 운행에 별 문제가 없고 가스 충전소가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우고 있으나 이미 부산은 9곳에 15기의 충전시설이 설치돼 있고 추가로 3곳이 설치될 예정이어서 설득력이 떨어진다.

부산시는 청소차량을 일정기간 운행하고 나면 폐차해야 하는 차령제한이 없기 때문에 민간업체들이 교체에 따른 비용 부담을 꺼려 노후화로 인해 오염물질을 많이 내뿜는 경유 차량을 바꾸지 않는 등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부족을 청소차량 교체 부진의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일단 LNG 청소차량의 도입 필요성과 경제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민간 대행업체와 구ㆍ군의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내년부터는 이에 협조하지 않는 대행업체 등에 대해서 불시 배출가스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또 쓰레기매립장 인근 주민들과 협의해 경유 차량의 출입을 제한하는 등 불이익을 주는 반면 LNG 차량으로 교체하는 업체에게는 수거수수료 등에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앞으로 3년 내에 시내 전역에 권역별 LNG 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아예 경유 청소차량 구입을 전면 금지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업체와 구ㆍ군에 대해서는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부산은 전국 최초로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도입하는 등 그간 청소환경 분야에서 앞서왔는데 유독 LNG 차량 교체 문제에 있어서 뒤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국제수준의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 이 분야의 선진화도 시급한 만큼 규제 이전에 자발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