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신청 4개사 중 ‘엔텍’,‘라맥스’ 2개사
23일, 보급사업자 선정위원회

선정위원들이 대상제품을 세세히 살펴보며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업참여를 신청한 한 업체 관계자가 제품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업참여를 희망한 4개 업체의 타이머 콕 제품.
[이투뉴스] 올해 ‘타이머 콕’ 보급사업 우선 1차 대상업체로 엔텍의 ‘가스탑’과 라맥스의 ‘가시안’이 각각 선정됐다. 이번 1단계에서 대상업체로 선정된 이들은 전자입찰로 이뤄지는 2단계 경쟁입찰을 통해 계약을 맺고 설치를 마친 후 80일 이내 검수를 마쳐야 한다.

타이머 콕은 설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가스중간밸브를 닫아주는 안전장치로 타이머 콕 보급사업은 65세 이상 고령자가구의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프로젝트다.

23일 한국가스안전공사 대회의실에서는 2011년 타이머 콕 보급사업자 선정위원회가 개최돼 참여를 희망한 사업자인 라맥스, 엔텍, 세이프퀴슬, 휴테크 등 4개사를 대상으로 심사가 진행됐다. 이들 4개사를 대상으로 선정위원회는 안정적인 생산과 설치, 사용의 편리성, 내구성, 디자인, 기능성, 시공능력 등 분야별 배점을 통한 종합평가를 내려 상위득점을 받은 2개사인 엔텍의 ‘가스탑’과 라맥스의 ‘가시안’을 1단계 대상사업자로 선정했다.

◆타이머 콕 보급사업 배경과 절차
타이머 콕 보급사업은 정부의 서민층 에너지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매년 65세 이상 고령자 가구의 사고는 끊이지 않아 전체 가스시설 사고의 7~1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사회적 약자의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는 점에서 퓨즈콕 무료보급사업에 이어 타이머 콕 보급사업이 진행됐다.

지난 2008년 시범 1차 보급사업을 통해 500가구에 5000만원이 지원되면서 처음으로 실시됐으며, 이후 2차년도와 3차년도인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3000가구에 81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보급사업 4차년도인 올해는 대상과 예산규모가 크게 늘어나 5000가구에 가구당 5만원씩 총 2억5000만원이 책정됐다.

이번에 1단계 대상자로 선정된 이들 업체들은 전자입찰 방식의 2단계 경쟁입찰을 뚫어야 최종적인 보급사업자로 선정된다. 보급사업자로 선정되면 타이머 콕 설치 완료 후 현호아과 증빙자료 등을 가스안전공사 해당 지역본부나 지사에 제출해 10%는 현장확인, 나머지 가구는 유선확인을 통해 검수를 받게 된다.

◆현장에서의 개선점은 없나
현재 타이머 콕을 제조하는 업체는 전국에서 14개사에 이른다. 이들 업체 가운데 이번 2011년도 보급사업에는 단 4개사만이 참여를 신청했다.

이같이 참여율이 낮은 배경에는 가구당 책정된 비용이 너무 낮기 때문이다. 가구당 책정된 비용은 시공과 부가세를 포함해 5만원. 시공업자 등 설치에 2만~2만5000원을 주고 나면 타이머 콕 한 개당 2만5000원~3만원에 납품하는 셈으로 원가에 크게 못미친다는 것이 제조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러다 보니 지난해 사업에 참여했던 한 제조업체는 고심 끝에 올해 참여를 포기했다는 후문이다.

다만 사업참여를 신청한 업체들은 또 다른 측면에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이를 감수한다고 한다. 전국의 지자체들 가운데 상당수가 서민층 에너지복지 차원에서 타이머 콕 보급사업을 펼치고 있어 여기에 브랜드 가치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셈법이다. 지자체 사업에서는 10만~14만원 상당을 받는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의 수익과 함께 영업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포석이다.

따라서 보급사업을 더욱 원활히 펼치기 위해서는 적정한 비용을 지급하는 예산책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설치 이후의 검수도 일부에서 지적되는 사항이다. 제조업체와 시공사업자간 제휴를 맺고 설치에 나서고 있으나 워낙 전국적으로 펼쳐지는 사업으로 지방권의 경우 거리가 멀다보니 제대로 설치가 됐는지 검수하는 게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이다.

검수방법 중 현장확인이 1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유선확인으로 대신하다보니 틈새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체 가스사고의 점유율이 7~10%에 달하는 이들 고령자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타이머 콕 보급사업은 서민층 에너지복지와 가스안전관리 측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프로젝트라는 점은 분명하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에서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가구는 132만 가구에 달한다. 1년에 5000가구 보급으로는 갈 길이 너무나 멀다. 예산이 대폭 확충된 보급사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