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가 기후변화 대응 현실적 최적 대안
‘천연가스·전력인프라 연계+첨단 IT기술’ 지향

김용래 지식경제부 가스산업과장이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에너지정책 및 전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한국 측에서 참여한 김용래 지식경제부 과장과 도시가스사장단이 주제발표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일본가스협회 관계자들이 발표내용을 메모하고 있다.
대만가스협회 관계자들이 통역을 통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3국 가스협회 원탁회의가  끝난 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으며 협조체제 강화 의지를 다졌다.

[이투뉴스] 제11차 3국 가스협회 원탁회의

기후변화 대응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두는 가장 빠르고 현실적인 방안은 천연가스 보급을 확대하는 것이라는데 한국과 일본, 대만의 가스인들이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에너지안보는 물론 에너지절감과 온실가스배출량 저감을 동시에 이루는 최적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존의 천연가스 인프라와 전력 인프라를 연계하고, 여기에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재생가능에너지의 활용도를 높이는 이른바 ‘스마트 에너지네트워크’를 지향해야 한다는 주장이 공감대를 얻었다.

25일 한국도시가스협회가 주최해 르네상스 서울호텔에서 개최된 제11차 한·일·대만 3국 가스협회 원탁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최근의 동일본 대지진과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천연가스 보급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의견을 같이했다.

이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가스업계의 대처방안을 주제로 한국 측 발표자로 나선 김정인 중앙대학교 산업창업대학원장은 신재생에너지는 미래의 대안이지만 경제성, 기술성, 효율성 측면에서 독보적 역할을 불가하다고 설명하고 “일정기간 화석연료와의 공생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천연가스는 이미 다양한 장점이 검증되어 기후변화 시대의 현존하는 최고의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천연가스가 신재생에너지를 향한 교두보 및 가교적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및 기술개발과 융합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측 발표자로 나선 야마다 켄 일본가스협회 기획부 과장도 최근의 후쿠오카 원전사태로 일본의 에너지정책은 재검토가 불가피하다며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서 천연가스로의 비중확대가 주요 방향으로 모색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온실가스 저감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다 에너지안보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열병합발전 등 분산형 전원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야마다 켄 과장은 가정용·상업용·수송용·농업용 등 모든 용도에서 천연가스의 비중과 기대효과가 커졌다며 천연가스로의 연료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가스냉방 보급은 갈수록 악화되는 여름철 전력수급의 안정화에 크게 기여하는 최적 방안으로 정책적 지원도 강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일본의 도시가스사들은 에너지절약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는 에너지 솔루션업체로 위상을 높여나가고 있으며, 에너지 수요관리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기제조업체와의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일본의 경우 산업체의 천연가스 연료전환 시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도시가스사 뿐만 아니라 기기제조사 관계자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만 측에서는 위 밍쥔 신해가스 부총경리가 강사로 나와 자국의 천연가스 공급을 책임지는 CPC가 국영전력공사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유기적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하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과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천연가스 수요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 저장설비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대지진과 가스시설 복구활동

이날 회의에서는 또 다카하시 하루키 일본가스협회 부회장이 ‘동일본 대지진 관련 가스사고 및 복구현황’에 대해 특별강연하는 시간도 가졌다. 

다카하시 부회장에 따르면 이번 대지진과 쓰나미로 도호쿠지방의 8개사 권역 86만 수요가에 대한 공급이 중단됐으며 일본 도시가스업계는 가스협회를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재해대책본부를 설립하고 선발대를 조직해 현지에 급파, 조사와 함께 긴급복구 작업에 나섰다. 이같은 협조체제는 이미 매뉴얼로 만들어져 매년 1회씩 실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어 전국의 58개 도시가스사와 협력업체가 대규모 복구대를 구성해 쓰나미로 피해를 입은 도시가스 제조·공급설비의 보수작업을 펼쳤는데 이 복구대에는 도쿄가스의 기술인력 200여명을 포함해 연인원 10만명이 참여했다. 이런 신속하고 대대적인 복구작업을 통해 센다이시의 경우 일주일간의 토지침하, 가스밸브 침수 등의 조사를 거쳐 공급중단 열흘 만에 재공급이 개시됐다.

이같은 조사, 복구에 들어가는 비용은 인력비용은 파견회사가 자체적으로 지원하며, 파손된 시설의 복구비용은 피해를 입은 회사가 지불하게 되는데 이를 대비해 사전에 일본가스협회가 펀드를 조성해 지원에 나서게 된다. 지원규모는 최대 5000만엔이다.

배관망의 파손으로 공급이 긴급하게 필요한 병원 등의 경우 LNG탱크로리로 공급에 나섰으며, 프로판을 이용하는 이동식 가스설비를 100곳에 설치해 공급에 나섰다. 이러한 이동식 가스설비는 3년전 지진 발생 시 일본가스협회가 정부에 협조를 요청, 일부를 지원받아 구매해 놓은 설비라는 점에서 일본 특유의 유비무환 자세의 일단을 보여주고 있다.

다카하시 부회장은 이번 대지진 사태로 일본의 에너지정책은 근본적인 재검토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당초 2030년 전력공급의 50%를 원전으로 공급키로 하고 원전 16기를 추가로 건설하는 계획을 수립했으나 대폭 수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전력공급의 연료를 무엇으로 하느냐가 또 하나의 숙제로 다가왔다며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가스냉방, 열병합발전 등 다원화된 분산형 전원의 보급확대가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원탁회의에서는 김용래 지식경제부 가스산업과장이 ‘국가에너지 정책 및 전망’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이어 국가보고서 세션에서는 한국 측에서 정희용 도시가스협회 기획업무팀장과 이석원 대한도시가스 안전지원팀 과장이, 대만가스협회에서는 량 징시우 부비서장이, 일본가스협회에서는 니카가와 요시테루 국제부장이 각각 각국의 천연가스산업 현황 및 과제를 발표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