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까지 글로벌 특허 인력 30% 이상 확대
신규인력 중 변리사, 기술전문가 비중 50% 이상

[이투뉴스] LG전자(대표 구본준)가 전세계 특허전쟁에서 지적 재산권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특허인력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선다.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독창적인 기술을 보호할 수 있는 특허권 확보가 필수적이라고판단, 현재 200여명 수준의 특허 전문인력을 2013년까지 30% 이상 늘려 특허관리를 강화한다는 것이다. 미국, 중국, 유럽 등 특허 분쟁이 치열한 지역에서 효율적으로 지적재산권을보호하고 에너지, 헬스케어 등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 분야에서 특허권 선점을 위해 전문인력을 충원한다.

특히 충원예정 인력 중 변호사, 변리사, 기술전문가 등 전문인력을 50% 이상 확보해 특허역량을 크게 강화한다는 방침이. 충원 분야는 특허개발, 라이센싱, 분석, 전략기획, 상표 및 디자인 등이다.

이와 함께 신규인력 충원은 물론 기존 특허센터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내교육뿐 아니라 대학원 및 로스쿨 연수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카이스트, 서울대학교등 국내 특허전문대학원 파견, 미국 조지 워싱턴대학 등 해외 로스쿨 연수, 해외 특허전문 로펌 파견 등 외부 프로그램을 통해 특허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사내교육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매년 ‘IP(Intellectual Property) 스쿨’을 열어 특허 실무자 대상 최신 사례 중심교육을 진행하고, 사내 특허 학회인 ‘특허실무연구회’를 통해 논문발표 및 사례연구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LG그룹의 특허 이론교육 과정인 ‘IP 칼리지’를 활용해 임직원들이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특허역량을 키울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LG전자는 꾸준한 교육을 통해 역량을 인정받은 직원들을 ‘글로벌 특허 전문가(Global IP Expert)’로 임명하고 전체 특허 인력 가운데 이들 비중을 30% 이상으로 늘려 세계 최고 수준의 특허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 특허센터 이정환 부사장은 “최근 각 기업간 ‘총성 없는 특허전쟁’이 전세계에서 쉴새 없이 벌어지고 있다”며 “LG전자는 자사의 기술 및 지적재산권 보호의 첨병인 특허전문가 확보 및 육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