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만 '풍성' 인·허가 및 설비수급 지연…올 하반기도 기대 힘들듯

▲ 지난 20일 영흥 인천화력발전소 내 22mw 풍력발전 상용화단지 준공식 현장
[이투뉴스] 남동발전은 지난 20일 인천광역시 영흥화력발전소 내 22MW 풍력발전 상용화단지를 조성하고 준공식을 가졌다. 지식경제부는 국산풍력을 핵심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국산풍력 신뢰도 검증 및 운용실적(트랙 레코드) 확보가 시급하다는 판단아래 560억원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상용화단지가 완공되기 전인 지난달 30일까지 올해 상반기 국내 상업용 풍력발전 설비 증가는 '0'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력거래소 전력통계시스템의 발전원별 설비규모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 국내 풍력발전 설비는 227개였다. 그리고 지난달 30일까지 확인된 풍력발전 설비 역시 227개로 그대로다.

지난 1월 1일 신재생에너지설비는 태양광 설비 2119개 509MW, 소수력 144개 93MW, 기타 83개 877MW 등 총 2573개 1856MW 규모였다. 그리고 지난달 30일 태양광 2190개 520MW, 소수력 146개 94MW, 기타 86개 880MW로 집계되며 상반기 적게나마 증가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풍력발전 설비 추가는 지난해 10월 6일이 마지막으로 약 8개월 동안 정체가 지속된 셈이다.

지난해 1월 1일 풍력발전 설비는 208개 345MW, 이어 지난해 6월 30일에는 214개 350MW로 집계돼 지난해 상반기에는 6개 설비, 5MW가 추가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상반기와 같은 시장상황에 계절적 요인이 작용한 것은 아닌 것으로 분석된다.

내년까지 풍력으로 10% 전력을 공급하겠다는 독일은 더 이상 자국 내 육상풍력 건설 적지가 없다는 판단 아래 해상풍력을 확대하고 육상풍력을 리파워링(Repowering. 풍력발전 설비의 용량을 교체하는 것)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리도 이 같은 상황일까.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풍력발전설비는 사업자 의향과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를 고려해 89.1MW 확충될 것으로 전망됐다.

전력거래소의 5월 기준 발전소 건설사업 추진현황에 따르면 현재 8개 풍력단지가 조성 중에 있으며 이 가운데 김천풍력과 밀양풍력을 제외하고 6개단지가 완료돼야 했다. 그러나 설비 수급·인허가 지연 등을 이유로 완공이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터무니없는 사업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주변 도로망이 확보되지 않았거나 인허가가 불가한 지역이 다수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향후 지원 상황을 보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지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라는 것.

그는 상반기 상황에 대해서는 "인허가 문제도 최근에는 지자체들이 적극적이고 해당 주민들도 풍력단지를 유치하길 원하는 분위기"라며 "집계 결과의 이유를 쉽게 분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풍력산업협회 관계자는 "올해 국내 내수시장은 성장도 쇠퇴도 아닌 그야말로 정체"라며 "준공된 설비는 없지만 시행 중인 사업이 많다는 현실을 고려하면 인·허가 등이 문제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세계풍력협회 부회장인 손충렬 목포대 석좌교수 역시 "인허가가 지연되며 단지 조성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무엇보다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로 시장에 불안요소가 많아져 사업자들이 움츠리기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