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황병선 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추진단장
민관 공조로 해상풍력 산업, 제2의 조선산업으로 육성

 

[이투뉴스] 지난달 14일 예정됐던 '해상풍력 마스터플랜' 발표가 전날 돌연 연기됐다. 지식경제부는 사업의 중요한 의사결정자 중 하나인 한국전력 사장 공모 때문으로 이유를 밝혔다. 당황하는 기색이 보이기는 했지만 업계에서도 지연을 문제삼고 있는 분위기는 아니다. 그만큼 이번 사업이 갖는 중요성이 크기 때문이다.

 

늦은 오후 만난 황병선 에너지기술평가원 해상풍력추진단장<사진>은 텅 빈 사무실에 남아 홀로 업무를 보고 있었다.

"그간 해오던 연구개발(R&D)과는 많이 다르다. 사업을 기획하고 기관과의 의견조율을 해야 하는데, 종합적이면서도 총괄적인 지식과 정보가 요구된다."

기계연구원 재료연구소의 풍력기술시험센터장에서 이곳 단장으로 부임한지 약 3개월이 지났다. 그 안에 약 12조원의 정부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되는 사업의 마스터플랜을 점검하고 발표해야 했다.

"부담과 스트레스는 당연하다. 나뿐만 아니라 새로 부임한 지경부의 정책 결정자들 역시 마찬가지일 것."

최근 지경부 신재생에너지과장 등 해상풍력과 관련된 정책결정 주체의 인사이동이 있었다. 사업 세부 사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결정하기에 시간이 부족했음을 가늠할 수 있다.

최근 알려진 1차 계획 축소에 대해 물었다.

"참여 제조사들에게 1차 실증단지에 얼마만큼의 용량의 설비를, 몇 기 정도 투입할 수 있냐는 의견을 묻는 과정에서 80MW가 가정적으로 집계됐지만 이는 확정된 것이 아니다. 의견조율을 하는 과정 중 내용이 새나간 것뿐이다. 최대한 기존 계획을 맞추려고 노력하겠지만 경제적으로, 효과적으로 수정도 가능한 부분이다."

당초 실증단지 100MW, 시범단지 900MW, 발전단지 1500MW 조성으로 발표된 계획은 경제성과 효과를 고려해서 개선가능하다는 의미다. 시범단지까지 총 500MW를 구성해 발전단지에 나머지 부분을 추가로 건설하는 방법도 논의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증단지를 조성할 때 시범단지의 면적까지 인프라를 조성, 비용을 축소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등 최적의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관련 당사자들이 협의하고 있다는 것.

'외산이냐 국산이냐'도 큰 이슈다. 사업주체가 될 한전과 발전자회사 등은 공기업이면서도 투자 대비 수익을 내야 하는 상황이다. 또 당장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RPS)를 대비해야 한다.

검증이 됐고, 경제적으로 저렴한 외산을 고려할 수 있다.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도 매력적일 것이다. 그러나 정부 입장에서는 국내 해상풍력 시장을 조성해 풍력산업을 제2조선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포기할 수 없다.

"단지를 조성하는 정부 지원도 세금이고, 판매될 전력도 국민이 사야 하기 때문에 국민적 여론도 고려해야 한다. 풍력산업 육성 효과를 포기하는 형태로는 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국내 풍력설비 제조업체들이 기존 계획대로 5MW 이상의 풍력설비를 개발할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현재 참여 기업들은 2014년까지 개발 시기를 맞출 수 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아마 SPC가 구성돼 사업 주체들과 설비 공급자인 기업들이 계약을 체결할 때가 오면 세부적인 내용이 짜일 것이다. 아직까지는 안 된다고 전망하며 기업들의 계획을 부정할 수 없는 시기다."

서남해안 해상풍력 사업은 2019년까지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서남해안에 2.5GW규모의 해상풍력 단지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1차 실증단지를 조성한 후 2차로 시범단지를 조성, 트랙레코드를 확보하고 2019년까지 최종적으로 발전단지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