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에너지정책 압박도 강화

유럽연합(EU)은 6일 지난 주말 서유럽 전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사태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조사를 촉구하면서 회원국들에 공동의 에너지정책을 조율하라는 압박을 가했다.
안드리스 피에발그스 EU 에너지 담당 집행위원은 “이번 정전 사태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내에 복구됐더라도 용인될 수 없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의 대변인은 집행위가 정전사태를 유발한 전력업체들에 정전의 자세한 원인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피에발그스 집행위원은 또 “에너지 안보는 회원국마다 다른 접근 방식 보다는 공동의 접근을 통해 더 잘 실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U 집행위는 내년 1월 에너지 안보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에너지전략 보고서를 제안할 예정이다.
한편 4일 밤 서유럽 곳곳에서 전례없는 대규모 연쇄 정전 사태가 발생해 1000만명의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번 연쇄 정전은 겨울의 문턱에서 갑자기 찾아온 추위로 인해 독일에서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촉발돼 프랑스ㆍ이탈리아ㆍ벨기에ㆍ네덜란드ㆍ스페인ㆍ오스트리아 등 서유럽 전체로 확산했다.

독일 북서부 엠스강을 건너던 배를 보호하기 위해 고압선의 송전을 차단한 뒤 전력망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문제가 시작됐으며 이에 영향을 받은 유럽의 변전소들이 자동으로 송전을 중단했다고 전력회사들은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