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사태 재발 방지위해 국가간 협력 필요

독일 정부는 지난 주말 독일을 비롯, 서유럽 전역에서 대규모 정전사태를 유발한 독일 전력업체에 대해 송전망을 확충하는 등 유사시에 대비한 시설을 확보할 것을 촉구했다.
지그마르 가브리엘 독일 환경장관은 6일 이번 정전사태에 대해 “우리는 이미 송전망에 병목현상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전력업체들은 이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4일 밤 서유럽 곳곳에서 전례없는 대규모 연쇄 정전 사태가 발생해 수백만 명의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번 연쇄 정전은 겨울의 문턱에서 갑자기 찾아온 추위로 인해 독일에서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촉발돼 프랑스ㆍ이탈리아ㆍ벨기에ㆍ네덜란드ㆍ스페인ㆍ오스트리아 등 서유럽 전체로 확산했다.

독일 최대의 전력 업체 E.ON은 독일 북서부 엠스강을 건너던 배를 보호하기 위해 고압선의 송전을 차단한 뒤 전력망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문제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에 영향을 받은 유럽의 변전소들이 자동으로 송전을 중단했다.

가브리엘 장관은 이번 정전 사태를 계기로 각국 에너지 감독기관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유럽 공동의 에너지 관리기구 창설 계획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로마노 프로디 이탈리아 총리는 유럽의 전력 배분을 감독하는 중앙 기구를 설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