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에너지는 생활의 원동력이며, 현대 산업사회를 이룩하는 데 큰 공헌을 해왔다. 그러나 오늘날 지나치게 화석연료에만 의존함으로써 범지구적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고, 이로 인해 우리의 미래는 위협받고 있다. 이제 에너지와 환경 문제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가장 중요하고 절박한 문제가 되었다. 따라서 에너지 확보와 환경 보존이라는 상충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시급하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에너지에 관한 한 부존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

 

『에코 에너지』는 이러한 상황에서 화석연료를 대신할 차세대 연료로서 수소의 필요성에서부터 거의 상업화 단계에 와 있는 최근의 연료전지 기술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수소 연료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준다. 이 책은 수소에너지 분야의 배경과 기술적 진보, 역사를 다룬 보기 드문 책이다. 수소에너지 분야의 전문가인 저자는 수소의 역사뿐만 아니라 최근의 기술적 진보 및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분야에 이르기까지 수소에너지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비교적 자세히 다루고 있으며, 일반 독자를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피터 호프만 (Peter Hoffmann) 
《수소와 연료전지 소식 The Hydrogen & Fuel Cell Letter》의 발행인이자 편집자인 피터 호프만은 《맥그로-힐 월드 뉴스 McGraw-Hill World News》의 워싱턴 통신원이기도 했으며, 『영원한 전지 : 수소 이야기 The Forever Fuel:The Story of Hydrogen』의 저자이기도 하다.


역자 : 강호산 
1950년에 태어나 고려대학교 금속공학과를 졸업하였다. 오랫동안 한국중공업에 근무하였으며, 현재는 과학도서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창조신화』(공역), 『세일즈 어드벤티지』(공역) 등이 있다.
 
목차보기
1. 왜 수소인가? : 버크민스터 풀러, 셰이크 야마니 그리고 빌 클린턴

2. 수소의 발견 : 플로지스톤과 가연성 공기

3. 수소에너지의 역사 : 세실 목사, 쥘 베른 그리고 당당한 기술자 에렌

4. 물, 천연가스 및 녹색식물에서 수소 생산하기

5. 1차 에너지 : 태양에너지와 기타 동력을 이용한 수소 제조

6. 자동차와 버스용 수소 : 수증기를 분출하는 배기관

7. 연료전지 : 그로브의 환상적인 기술 공학

8. 항공우주 산업에 사용되는 수소 : 청정 비행 구름과 오리엔트 특급

9. 보이지 않는 불꽃 : 공익 시설 가스로 사용되는 수소

10. 수소 금속과 수소 두부 : 비에너지 분야에 사용되는 수소

11. 비행선을 로켓 연료로 칠하지 말라 : 안정성-힌덴부르크 신드롬

12. 다음 100년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