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부터 대당 2800만원 보조 ... 차량가는 매년 상승

하이브리드카의 상용화를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환경부가 대당 2800만원의 막대한 정부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에도 국산 하이브리드카의 차량가는 오히려 매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부는 오는 2010년까지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하이브리드카 확대·보급사업을 지속할 계획에 있어, 향후 효율적 예산집행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2일 환경부 교통환경기획과는 "2004년 50대, 2005년 312대, 올해 418대(계획)의 국산 하이브리드카에 대당 2800만원의 정부 보조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조금이 지급된 차량들이 실제 사용자에게 인수되는 차량공급가의 경우 2004년 3610만원, 지난해 3670만원, 올해 3740만원으로 매년 상승해 정부의 상용화 지원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장인혜 교통환경기획과 담당관은 "2004년의 경우 하이브리드카 차종이 클릭에 한정돼 보급됐지만 작년부터 프라이드, 베르나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차량가가 오른 것으로 보인다" 며 "가격이 좀 더 현실화되는 내년부터는 대당 지원금이 낮아질 것으로 본다"고 해명했다. 

 

사실상 국산 하이브리드카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정부의 보조금 지원과 관련 구체적 언급을 피하고 있다.

오히려 제작사는 실제 생산단가에 보조금 수준은 미미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자동차 전략기획팀의 한 관계자는 "환경부 보조금을 받아도 하이브리드카 공급은 보전이 안돼는 상황" 이라며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지금시점에서 환경부나 우리나 아직 특별히 할 말이 없다"고 대답을 피했다.

 

환경부 관계자들의 설명에 따르면 자동차사가 1대의 국산 하이브리드카를 출고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은 2004년 최초 2억원에서 최근 7000만원대까지 낮아진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엔진과 동력전환 등의 주요부품은 아직 일본의 원천기술에 의존하고 있으며, 축전지와 같은 주요부품이 일부 국산화되면서 최근 생산단가가 내려갔지만 상용화를 위한 완전 국산화는 여전히 요원하다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이에 앞서 현대차는 지난 5월 하이브리드카의 국내 시판을 오는 2009년으로 연기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TIP

하이브리드카

휘발유를 사용하는 내연 엔진과 배터리 엔진(모터)을 동시에 장착해 번갈아 사용함으로써 기존 차량에 비해 연비 및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자동차를 말한다. 일본의 도요타자동차는 프리우스를 양산화 하는데 성공했으며, 미국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카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프리우스 모델의 경우 우리나라의 보조금 수준의 판매가에서 시판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