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께 발전소 건설의향서 접수
석탄화력 추진기업 대거 몰릴 듯

[이투뉴스] 이르면 내달께 국내 민간기업들의 발전사업 계획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올해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발전설비 건설의향서 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지식경제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르면 내달 중으로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발전설비 건설의향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발전사업 진출을 노리는 기업들은 이 기간에 발전설비 건설의향서를 제출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지난 5차 계획 수립 때보다 대형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추진하려는 민간기업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전력 수급계획 수립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 다수 기업들이 사업구상을 내놓고 지자체와 협의를 진행하며 사업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거나 양해각서를 체결해 사업 추진을 공식화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최근 전남 고흥군과 7조원 규모의 4000MW급 유연탄 화력발전소 건설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포스코에너지와 동양파워는 삼척에서 각각 4000MW, 2000M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추진 중이다.

SK건설도 남동발전과 손잡고 경남 고성군에 3조원을 들여 2000MW급 화력발전설비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중국계 다국적 에너지기업인 MPC는 전남 해남에 5000MW급 복합화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한국남동발전, 강릉시와 함께 강원도 강릉에 4조원을 들여 2000MW급 화력발전소 건립을 추진키로 하고 MOU를 체결한 바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기업들이 가스복합화력발전보다는 석탄화력 쪽에 기대를 걸고 속속 뛰어들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사업 추진을 위한 관련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지경부는 내달 중 건설의향서 접수 공고를 내고 의향서를 접수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장기 전력수요를 예측해 발전원별 설비용량 기준을 결정하게 된다.

이후 기업들의 건설의향서를 바탕으로 부지여건과 지자체·주민 공감대 정도 등을 면밀하게 평가해 계획 이행 가능성을 따져본 뒤 이를 6차 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건설 중인 발전소 준공계획과 노후발전소 폐지계획 등도 함께 포함된다.

하지만 기업들의 사업 의향이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그대로 다 반영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무턱대고 설비용량을 늘리기보다 수요와 공급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국가적 차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은 발전설비 용량이 충분치 않아 예비율이 낮은 수준이지만 원전, 석탄화력발전소 등 대형설비가 잇따라 준공되는 2014년 이후부터는 설비용량이 크게 늘게 된다. 따라서 민간기업의 석탄화력발전 진출을 무조건 환영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한전 관계자는 "향후 원전과 석탄화력발전소가 많이 건설되면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비싼 LNG발전소 가동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원가가 싼 석탄화력발전이 유리하다는 인식이 많다"며 "하지만 민간 참여가 늘면 전기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기저발전이 많이 늘어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