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인사위 50% 이상 교체 원해"

에너지자원개발본부장을 시작으로 산업자원부가 7개의 본부장 및 국장급 공모에 나설 움직임이어서 이를 둘러싸고 한차례 인사태풍이 일것으로 보인다. 중앙인사위원회는 해당직의 최소 50% 이상을 ‘자리교체’하도록 강권하는 분위기란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20일 산업자원부의 한 관계자는 “자원개발본부장 공모를 시작으로 일부 본부장과 국장급에 대해 연이어 공모가 시작될 것”이라며 “인사위원회가 공모직의 최소 절반 이상을 교체하도록 원하고 있는 만큼 이들 자리에 대거 인사교체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고위공무원단 공모직위에 해당돼 공모가 불가피한 자리는 에너지자원개발본부장ㆍ미래생활산업본부장ㆍ전기위원회 사무국장ㆍ지역산업균형발전기획관ㆍ통상협력기획관ㆍ기표원 제품안전정책부장ㆍ무역투자진흥관 등 산자부내 7개 직위다.

 

이 때문에 산자부는 이달 중순부터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경력직 공무원과 그에 상응하는 일반직 국가공무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시작했으나 아직까지 접수된 신청자는 전무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산자부 인사계의 한 관계자는 “자격요건을 3급 및 5년 이상 재직한 4급 공무원으로 제한했기 때문에 국장급이나 고참급 팀장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다”며 “인사위(중앙)가 해당 직위에 대한 공모진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산자부는 공모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산자부내에서조차 고위직 공모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각 부처가 공모대상 직위를 주요직을 제외한 부서에 한정하고 있어 본래의 취지가 빛을 바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산자부의 한 고위관계자는 “좋은 부서는 안 내놓는 게 인지상정 아니겠냐”며 “파견직만 내놓다보니 올 사람도 없고, 시도도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어쩔 수 없이(공모에 대한)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라며 “요직을 공모직위에 포함시켜야 본래의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중앙인사위는 ‘동종교배’와 ‘순혈주의’로 비판받아 온 고위직에 대해 2004년 실시한 중앙부처 국장급 인사교류에 이어 올해 처음 부처별로 개방·공모직을 지정토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