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간 안전성 점검결과 발표
반핵단체 "원천무효" 반발

[이투뉴스] 국제원자력기구(이하 IAEA)가 고리원전 1호기의 안전성을 점검한 결과 비상디젤발전기를 포함한 발전설비 상태가 양호하다는 결론을 내놨다. 하지만 반핵단체들은 IAEA 점검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1일 고리원자력본부에서 IAEA 전문가 안전점검단이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월9일 발생한 고리 1호기 정전사고의 원인이었던 비상디젤발전기를 포함한 발전소 설비 상태가 양호함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한수원에 따르면 미로슬라브 리파 IAEA 원자력시설안전국 과장을 비롯한 8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단은 지난 4일부터 11일까지 고리 1호기 안전성 점검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조직행정 및 안전문화, 운전, 정비, 운전경험 등 4개 분야를 집중 점검했다.

비상디젤발전기를 포함한 발전소 설비상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지만 정전사고 은폐사건과 관련해서는 안전문화의 결여와 발전소 간부의 리더십 부족 등을 이유로 개선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점검단은 고리 1호기의 경년열화관리(운전년수 경과에 따른 설비상태 관리)에 대해 국제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며, 노후설비에 대한 교체와 설비개선 등이 꾸준히 수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의 안전조치에 대해서도 폭넓은 안전성강화 대책을 수립, 착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점을 우수사례로 추천한다고 전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등 반핵단체들은 이날 IAEA 발표내용을 평가절하하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무엇보다 원자력 산업계 이익을 대변하는 IAEA의 안전성 점검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등은 공동성명을 내고 "IAEA는 핵산업 부흥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기구로 과거 굴업도와 경주방폐장 부지, 고리 1호기 수명연장 등 우리나라 핵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에서 신뢰할 수 없는 결과를 내놨다"고 지적했다.

이어 "처음부터 '안전'과 '재가동'이라는 결론을 전제로 한 점검은 어떤 절차와 활동의 결과라도 정당성이 없다"며 "이번 점검은 한수원과 핵산업계에 의해 철저히 기획된 대국민 기만행위로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한수원 측은 "IAEA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UN) 산하 중립적인 비영리 독립기구로 전세계 30여개국에서 160여회에 걸친 원전 안전점검을 수행하는 등 현재 모든 나라가 공인하는 원자력안전 관련 최고기관"이라며 치켜세웠다.

점검 기간이 짧았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IAEA는 한수원의 점검요청을 받기 전부터 고리1호기 사건 관련 자료를 입수하고 있었으며, 점검 착수 전 방대한 자료 등을 통해 2달간 충분히 검토했기 때문에 8일간의 현장점검 기간은 결코 부족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 세계적으로 IAEA의 안전점검을 마친 원전이 폐쇄된 사례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1998년 카자흐스탄 원전(BN-350)에 대한 안전점검 과정에서 IAEA 문제제기에 따라 카자흐스탄 규제기관이 1999년 해당원전을 폐쇄했다"고 해명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