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 불안 가중…공급능력 해갈 기대
kWh당 400~600원 지원방안 제도화 추진

[이투뉴스] 구역전기사업자나 산업체가 보유한 민간 자가발전기가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피크시간대 전력 공급을 위해 동원되고 있다.

30℃를 웃도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전력수급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구원투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민간 자가발전기를 피크시간대 활용하는 방안을 제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일 전력당국에 따르면 최근 무더위로 전력수요가 크게 늘면서 구역전기사업자나 산업체에 민간 자가발전기 가동을 요청하는 사례가 부쩍 잦아졌다.

전력거래소는 지난달 3~4일에 걸쳐 민간에 발전기 가동 요청을 했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하면서 이달 들어서만 가동 요청을 한 것이 벌써 13회째다. 시간으로 따지면 90시간 이상 발전기가 돌아갔으며 평균 40만~50만kW의 참여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피크 예상시간인 오후 2~3시께 가동 요청을 하지만 전력수급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오전 10부터 요청이 들어가기도 했다.

이상기온으로 전력수요는 증가하는 데 반해 공급능력은 현저히 떨어져 예비전력이 400만kW를 밑도는 날이 지속되는 가운데 민간 자가발전기가 공급능력 확보에 큰 힘이 돼 주는 모양새다. 지난해부터 논의돼온 구역전기사업용 발전기와 산업체 자가발전기 활용방안이 현실화된 셈이다.

정부는 지난해 전력수급 안정대책을 마련하면서 공급 예비력 추가 확보를 위해 구역전기사업용 발전기와 비상용발전기를 대상으로 인센티브제를 시범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해 9·15 순환정전 이후 예비력 확보가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비중앙급전발전기를 공급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탄력을 받았다.

비중앙급전발전기는 일반적으로 설비용량이 20MW 이하인 설비를 말하며 중앙급전발전기와 달리 전력거래소의 급전 지시에 동원되지 않는다. 20MW를 넘더라도 자가용발전기나 구역전기사업용 발전기의 경우에 비중앙급전발전기로 분류된다.

지경부는 앞으로 민간 자가발전기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를 제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일반적으로 전력거래소의 급전 지시에 동원되지 않는 비중앙급전발전기를 피크시간대 가동 요청에 따라 돌리는 경우 해당업체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지경부는 '민간부문 공급능력 활용'을 명목으로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통해 kWh당 400~600원을 지급, 추가발전에 따른 비용 등을 보상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올해 참여업체에 지급해야 할 비용과 내년 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통해 업체들이 전기를 생산한 만큼 이를 보상해주는 방식으로, 현재 예산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