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저금리 유지 및 지원액 상향, 대상도 확대

[이투뉴스] 서울시는 동절기가 다가옴에 따라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효율개선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최저금리를 유지하는 한편 지원대상을 확대하는 등 총 225억원을 지원한다.

시는 건물에너지효율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특별융자 지원 조건을 대폭 개선하는 것은 물론 지원액을 상향하고, 대상도 늘리는 내용의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 융자지원 활성화 계획’을 22일 발표했다.

이번 활성화 계획은 그동안 추진되던 BRP 추진성과 분석을 토대로  건물주, ESCO협회, 건축사, 에너지관리공단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더 많은 건물이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췄다.
 
서울시는 우선 건축주의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융자이율을 정부 ESCO정책자금 2.75%보다 낮은 연 2.50%를 지속하기로 했다. 지원 금액은 절감사업비의 80%이내, 최대 10억원에서 대학이나 대형병원 등 집합건물일 경우 최대 20억까지 상향조정했다.

지원 대상 역시 기존 민간건물에서 주택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건물로 넓히고 공공부문까지 융자지원을 확대한다. 아울러 시민 및 ESCO사업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BRP자금 취급기관을 당초 2개 은행에서 팩토링이 가능한 모든 은행으로 확대했다.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 융자지원 활성화 계획과 신청양식 등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시정소식→고시공고)에 게시되어 있다. 또 구체적인 융자신청 절차와 방법은 녹색에너지과(2115-7721~3)로 문의하면 된다.

임옥기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지역 에너지사용량의 58%가 건물에서 발생해 무엇보다 건물 분야 감축이 중요하다”며 “이번 활성화 계획으로 대학, 병원 등 집합건물에서의 에너지 절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