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반기 중 친환경차 보급 및 수송부문 종합대책
차종별 보급시기와 규모, 인센티브, 인프라 확충안 포함

[이투뉴스] 서울시가 2030년을 목표로 초미세먼지는 잡고 에너지 효율은 높이는 장기 계획인 ‘서울형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을 만든다. 이를 통해 초미세먼지 발생의 34%를 차지하는 교통·수송 부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줄이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자동차 보급은 높인다는 복안이다.

서울시는 친환경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전문가들의 제안을 수렴해 상반기 중에 ‘서울형 2030 스마트 친환경교통 마스터플랜’을 수립,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모두 줄이는 종합적인 정책을 담겠다고 11일 밝혔다.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리는 동시에 불필요한 승용차 이용은 줄이는 내용의 종합적인 교통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0년 발표한 ‘그린카 서울 선언’ 등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에만 초점을 맞춘 로드맵이었다.

시는 날로 심각해지는 초미세먼지 문제를 해소하고 온실가스, 질소산화물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효율적이고, 실효성 있게 줄이기 위해서는 수송부문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서 마스터플랜 수립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마스터플랜은 우선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버스, 택시, 승용차 등 차종별로 어떤 차를 우선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로 보급할 지를 먼저 설정한다. 이를 위해 차량 제작 및 배터리 기술의 발전 추이와 용도별·연료별로 차량 운행특성 등을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또 신차를 구입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반대로 부담금을 걷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나,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통해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계획도 내놓을 예정이다.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급속전기충전소 등 충전인프라 확보 계획도 수립한다. 충전소는 보급실적 및 친환경자동차 통행이 많은 지역을 고려해 위치를 선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보급 정책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서울을 차종별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하고, 관련 기술 R&D를 지원하는 등 녹색산업 지원 방안도 마스터플랜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친환경차 보급에만 머물지 않고 불필요한 승용차 이용을 줄여 교통수요를 감축하는 친환경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도 마련한다. 일단 일반 건물까지 ‘승용차요일제’를 확대, 위반 차량에게는 주차장 이용을 금지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서울시는 수송부문을 ‘친환경 고효율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마스터플랜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는 물론 경기도 및 인천시, 자동차업체, 시민단체 등과 함께 협업 체계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강희은 친환경교통과장은 “실제로 시민에게 도움되는 마스터플랜 마련을 위해 가능한 많은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환경과 경제를 동시에 살리는 친환경 교통문화 실천에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