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기후변화 5차보고서 승인…21세기 지구온도 3.7℃ 상승
에너지부문이 배출 주범, 재생에너지·LNG발전·CCS가 해법

세계 과학자 2500명 ‘기후변화 음모론’ 잠재웠다

[이투뉴스] IPCC(기후변화정부간협의체)가 최근 내놓은 기후변화 5차보고서의 핵심은 기후변화를 더 이상 방치하면 지구가 돌이킬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하는 만큼 모두가 이를 막기 위해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보고서 작성에는 전 세계 과학자와 전문가 2500명이 참여, 일부에서 제기하는 ‘기후변화 음모론’에 더이상 기웃거릴 여유가 없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음모론은 이산화탄소 등으로 인한 온실효과는 아주 미미한 수준으로, 온실가스가 온도상승의 주범이라는 주장은 과학적 정당성이 없다는 일각의 주장을 말한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태양 흑점의 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있는 만큼 지난 100년간의 온도 상승은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기온변화 중 상승기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라는 얘기다.

하지만 IPCC는 보고서를 통해 지구온난화로 인해 지난 112년간(1901∼2012년) 지구의 평균기온이 0.89℃(0.69∼1.08℃) 상승했다고 밝혔다. 또 이대로 기후변화를 방치할 경우 21세기 말에는 지구 평균온도가 3.7℃, 해수면은 63cm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화 이후 화석에너지 사용 등 인류의 활동으로 지구 온도 상승이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보고서는 이와 함께 지구평균 온도가 산업화이전 대비 2℃ 이상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선 205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0∼70%를 감축해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아울러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이 에너지 공급과 소비과정인 만큼 재생에너지를 획기적으로 늘리고 석탄발전의 LNG 전환, 에너지효율개선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기후이변 속출 및 세계경제 1조4000억달러 손실
IPCC는 지난 3월 제10차 실무자그룹(WGⅡ) 회의 및 제38차 총회를통해 승인한 제5차 평가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적응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인류에게 중대하고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후변화의 주요 위험(key risk)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 지역과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적응 행동이 기후변화의 위험 수준을 크게 감소시켜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5차 보고서는 SRES(기후변화 요인 중 온실가스와 에어로졸 영향만 포함)에 의존했던 4차보고서(2007년)에 비해 RCP(온실가스와 에어로졸,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영향까지 포함) 시나리오 별 영향예측 자료가 활용돼 신뢰도가 향상됐다는 평가다. 미래의 부문별·지역별 리스크를 온도상승조건(2℃, 4℃)에 따라 분석했으며, 함께 적응의 성공여부에 따라 어느 정도 감소(적응효과) 하는지 정성적으로 제시했다.

IPCC는 기후변화로 인한 강수량 변화, 눈과 얼음의 융해가 지구의 수문학적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기후변화로 인해 빙하 및 영구동토층 감소, 생물종 서식범위와 개체 수 변동 등의 영향을 주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기후변화로 인해 농작물의 생산 저하와 곡물가격 급등, 폭염·가뭄·홍수·산불 등이 빈번하게 발생해 특히 빈곤층에게 추가적인 부담이 된다고 덧붙였다.

부문별·지역별 미래 위험을 적시한 섹션 B에선 기후변화 전망에 따른 미래의 주요 위험 요소들을 명시했다. 먼저 지난 112년간 지구 평균기온이 0.89℃ 상승했으며, 현재 추세로 감축 없이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면(RCP 8.5), 21세기 말에는 전 지구의 평균기온이 3.7℃, 해수면은 63cm 상승하는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2020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정책이 적극적으로 실현되는 경우(RCP2.6)에는 금세기말에 기온은 1.0℃, 해수면은 40cm 상승할 것으로 내다 봤다. 전반적으로는 그 중간 수준인 지구 평균온도 2.0℃ 상승에 기반한 각종 전망치를 내놨다.



이로 인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는 해수면 상승과 연안 홍수 및 폭풍 해일로 인한 생명·재산피해를 꼽았고, 홍수로 인한 재해 및 질병, 사회기반시설과 핵심 공공 서비스의 와해 가능성도 지적했다. 이어 극한의 장기간 혹서로 인한 취약 도시인구의 사망, 질병 및 기타 재해 위험, 농업생산성 저하 및 식량 불안정 등을 지목했다.

부문별로는 대부분의 건조 아열대지역에서 지표수와 지하수가 크게 감소하고, 2030년부터 식량생산량 감소, 육상 및 담수 생물종의 멸종위험 증가, 연안홍수로 인한 토지유실 등 전 부문에 걸쳐 위험 수준이 증가했다. 이로 인한 세계경제 총손실액이 적게는 1400억달러, 많게는 1조4000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섹션 C에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 요소들을 줄이고 그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하는 효과적 적응의 원칙과 함께 지역과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한 개인과 정부의 상호협력, 공동편익을 고려한 적응정책 추진, 경제적 인센티브 제공 등 지원방안을 내놨다.

특히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선 온실가스 감축과 적응의 연계를 통한 상호 시너지 효과의 활용, 정치·경제·기술적 시스템의 전환 등 기후회복 경로를 주문했다. 기후회복 경로는 기후변화와 그 영향을 줄이기 위해 적응과 완화를 결합한 지속가능 발전궤도를 의미한다.

◆지역과 국가별 특수성을 감안한 공동노력 중요
IPCC는 제3실무그룹(WGⅢ)이 내놓은 제5차 평가보고서를 통해선 지구평균 온도가 산업화이전 대비 2℃ 이상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선 2050년까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0년 대비 40∼70%를 감축해야 한다고 결론냈다. 특히 에너지공급 및 소비부문이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의 주 원인이라고 진단하고, 재생에너지의 획기적인 증대를 비롯해 석탄을 가스발전으로 전환하고, CCS(탄소포집·저장) 등의 감축수단 도입 등을 권고했다.

상승목표를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잡은 것은 기온의 폭발적 상승을 막을 수 없는 상황(티핑포인트)으로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16차 유엔기후변화총회(칸쿤)에서 공동비전으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세계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은 물론 2015년 타결을 목표로 진행중인 ‘Post-2020 新기후체제’에 대한 국제협상에 있어 상당한 영향과 함께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부적인 부문별 감축시나리오 및 대책을 보면 2000∼2010년간 배출량 증가는 주요 개발도상국가의 경제성장과 인구증가, 특히 경제활동에서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에너지 공급부문과 산업부문이 가장 큰 배출증가 원인으로 나타났으며, 건물에너지 사용 증가도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에너지 부문과 AFOLU(농업, 산림 및 기타 토지이용)  부문 등에 대한 감축정책도 권고했다. 우선 에너지 공급부문은 경제적 타당성이 높아지고 있는 재생에너지 이용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한편 석탄에서 가스발전으로의 전환 및 CCS, BECCS(바이오에너지+CCS)를 통한 감축비용 및 수단의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최종소비 부문은 수송의 경우 자동차 성능과 에너지효율 향상으로 2030년까지 2010년 대비 30∼50% 감축이 가능하나, 도시계획을 통한 자동차 이용감소를 유도하는 것도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건물은 에너지기준 향상, 냉난방 에너지사용 절감 및 생활방식 개선을 통한 감축을 권고했고, 산업은 에너지 집약도의 대대적 개선 및 원료사용 절감, 재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번 IPCC 5차 보고서는 향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정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보고서가 2050년 장기목표(2010년 기준연도 대비) 및 2030년 중기경로를 제시함에 따라 우리나라 역시 2020년 이후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이를 반영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에너지효율개선 및 수요관리가 2℃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정책으로 제시됨에 따라 수요관리 장애물로 지적된 탄소집약적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한 사회기반시설 마련과 도시계획에 대한 체계적 검토, 적극적인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 수립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감축경로의 핵심기술인 바이오 등 재생에너지, CCS의 적용가능성과 정부차원의 지원책을 확보하는 것도 과제로 대두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5차보고서가 4차보고서에 비해 부문별·지역별 기후변화 위험전망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적응이 이러한 위험을 줄이는 데에 크게 기여함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며 ‘향후 국내 온실가스 저감대책에도 이를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후변화 대응 총괄 IPCC는?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등에 대한 단어가 나오면 항상 따라다니는 IPCC.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Intergovernmental Panel for Climate Change)는 1988년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공동으로 기후변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설립됐다.

현재 세계 195개국이 IPCC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각국 과학자들이 참가해 기후변화 추세 및 원인규명, 기후변화에 따른 생태학적, 사회경제적 영향 평가 및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분석하고 있다. 특히 5∼6년 간격으로 발간하는 IPCC 평가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피해 최소화를 유도하고, 이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정부 간 협상의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조직은 3개의 실무그룹과 1개의 태스크포스(국가온실가스 배출량 TF)로 구성돼 있으며 WG-I(제1실무그룹)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 기후모델링 등을 연구한다. WG-II(제2실무그룹)은 기후변화 영향평가와 적응 및 취약성 분야, WG-III(제3실무그룹)는 배출량 감축, 사회 경제적인 비용 편익분석 등 정책분야를 맡는다. 이 외에 기술지원단이 실무그룹 및 TF 회의 준비 및 보고서 초안 마련 등 지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