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르노삼성·한국지엠?BMW Korea?한국닛산과 협약
충전인프라 확충, 주행거리 연장 등 성능개선 공동연구도 추진

▲ 서울시와 국내외 전기자동차 제작사 관계자가 '전기차 보급 협의체' 구성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서울시가 고전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기차 제작사와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민관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제도개선과 공동연구에 나선다.

서울시는 20일 신청사 6층 회의실에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BMW-Korea, 한국닛산 및 한국전기자동차리더스협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보급 협의체’ 구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상범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해 김필수 전기자동차리더스협회 회장, 맹하영 현대자동차 국내판촉실장, 이한응 기아자동차 판촉전략실장, 김상우 르노삼성자동차 영업총괄 상무 등 국내외 완성차 기업 임원 및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시는 전기자동차를 제작하는 6개 기업 및 전기자동차리더십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을 활성화함으로써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고, 대기질 개선도 꾀한다는 목표다.

전기자동차는 5만대를 보급했을 때 에너지소비를 연간 2만7500TOE 절약(휘발유 약 650억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 역시 연간 4만5000톤CO2를 감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 자동차로 꼽힌다.

시는 이번에 구성된 ‘전기차 보급 협의체’를 유기적으로 운영해 전기차 보급 차종의 다양화 및 공영주차장 이용요금 감면과 남산 1, 3호터널 혼잡통행료 감면 등 전기자동차 이용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충전인프라 확충, 실시간 정보제공시스템 구축·운영, 충전사업 모델 개발 등 전기자동차 이용편의 증진, 전기자동차 시승이벤트, 공동세미나 개최 등 교육과 홍보도 강화한다.

특히 서울시내에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보다 확대하기 위해 민간사업자도 전기자동차 충전서비스사업을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아울러 제작사와 함께 주행거리 연장 등 전기자동차 성능향상을 위한 공동연구도 시행키로 했다.

강희은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2015년부터 전기차 민간보급을 위해 도입되는 저탄소차협력금 제도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협의체를 통해 전기자동차 주행거리 연장, 충전인프라 확충 등을 꾸준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