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가스업계 350여명 참석…최신 기술동향 발표
각국 주한대사 및 모잠비크·튀니지·몽골 IGU위원 초청

▲ 윌리엄 패터슨 주한 호주대사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제18회 가스산업회의가 22일 서울 코엑스에서 성황리에 개막됐다.

국내외 가스산업 관계자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이번 행사는 최신 가스기술 정보교류와 함께 가스산업 현안 논의 및 발전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한국가스연맹(회장 장석효)이 주관하는 가스산업회의는 1986년 첫 개최된 ‘가스기술세미나’를 모태로 1991년 창설된 가스분야의 최대 행사다. 이 회의는 대한민국 산업통상자원부 등 국내외 정부기관과 한국가스공사, 쉘, 엑슨 모빌, 미쯔비시, 토탈 등 세계적 에너지 관련 기업, 그리고 다양한 연구기관이 참여해 가스산업 정보와 경험을 폭넓게 공유하는 가스업계의 대표적인 학술회의다.

올해는 윌리엄 패터슨 주한 호주대사와 다토 로하나 빈티 람리 주한 말련대사의 기조연설을 필두로 세계 최대 가스관련 비영리기구인 국제가스연맹(IGU)의 모잠비크, 튀니지, 몽골 위원들이 초청연설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특히 오는 10월 세계 최고 가스국제회의인 세계가스회의(WGC) 유치를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IGU 위원들이 내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WGC 유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 첫날인 22일에는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장의 ‘국내 가스산업 정책 및 방향’을 시작으로, 김석주 한국가스공사 도입처장의 ‘한국의 천연가스 산업현황 및 수급전망’, 박명덕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의 ‘세계 비전통가스 수요전망’과 함께 엑슨 모빌․쉐브론 등 글로벌 에너지기업들의 시장 전망 발표가 이어졌다.

이어 23일에는 LNG플랜트 산업과 LNG벙커링 산업이 주요 이슈로 다뤄진다. 특히 한국가스공사가 올해 발주하는 LNG국적선에 첫 적용될 국산 LNG화물창 기술인 KC-1이 소개될 예정이다.

장석효 한국가스연맹 회장은 “이번 가스산업회의는 대한민국 자원·외교 분야의 역량 강화 및 관계국과의 교류협력 증진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2021 WGC 한국 유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나아가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