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담보 및 정부의 빨 빠른 지원책 마련이 전제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구축 등 신재생에너지와 접목

▲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
[이투뉴스] 삼척시가 주민투표를 통해 원전유치를 백지화한 것과는 달리 김관용 경북지사는 영덕 원자력발전소 유치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정반대의 입장을 보였다. 물론 안전성이 담보돼야 하며, 정부의 발빠른 지원책 마련을 전제로 달았다.

22일 경주에서 열린 월드그린에너지포럼에 참석한 김관용 지사는 기자들과 만나 “경북은 정부 에너지정책에 지속적으로 협력해온 만큼 영덕의 원전유치를 비롯해 원전산업클러스터를 변함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삼척시와는 달리 경북지역 내 영덕의 원전유치 결정이 아직 유효하다는 뜻을 대외적으로 천명한 셈이다. 아울러 동해안 지역의 경우 단단한 지반과 바다가 옆에 있는 등 장점이 많은 만큼 원전산업클러스터의 최적지라며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다만 그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원전 안전이 담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전은 안전이 조화를 이룰 때 장점을 살릴 수 있으며, 지역주민에 대한 설득도 가능하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삼척시의 원전유치 무효화 선언에 대해선 정부의 늑장대처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그는 “원전을 유치한 지역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이 것이 제대로 안돼서 (삼척시) 지역주민들의 문제가 생겼다. 정부의 속도가 늦었다. 정부의 지원약속과 신뢰에 금이 가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 지원에 대해서도 불만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지금까지 정부 정책에 적극 협력했지만 원전 관리시설(본사 등)은 다른 곳에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국가 에너지정책에 앞으로도 협조할 것이지만 정부의 지원약속이 구체적이고 빠르게 이뤄져야 하며, 원전 해체 등의 기술개발도 지역을 기반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구축 등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과의 접목도 강조했다. 그는 “미래에너지는 무조건 신재생에너지라는 점에 동의한다.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동해안 원자력이 비교우위가 있다”고 설명했다.

울릉도 에너지 자립섬은 풍력을 비롯해 태양광,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와 ESS(에너지저장장치)를 활용해 독립적인 마이크로그리드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이다. 이미 첫 발을 뗀 사업이 오는 2030년 경 완료되면 울릉도는 화석연료에서 완전히 벗어나 신재생에너지로 모든 에너지 공급이 가능하다.

김 지사는 경북이 지속가능성장과 그린에너지의 발전모델이 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밝혔다.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에너지와 환경, 성장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야 하는 만큼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을 계기로 여기에 앞장서 신시장 창출과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다는 각오다.

<경주=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