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남전가족  여러분 !

희망찬 2007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정해년 한해에도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우수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맡은바 소임을 다해 주신 남전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2006년은 국내경제의 침체와 국제유가의 상승 등으로 회사 경영환경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2005년도 발전회사 경영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고 "2006 한국경영대상"에서 종합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또한 발전소 운영부문에서도 높은 설비신뢰도를 확보하여  6년 연속 열효율, 이용률,  발전량 부분에서 줄곧 최 우위를 지켜냈습니다.

존경하는 남전가족 여러분!

새해 국내외 경제환경은 환율인상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유가불안도 지속되고 있으며 전력시장에서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장경쟁체제로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등 전력산업에서의 경쟁력 제고가 더욱 필요한 시기입니다.

또한, 선진국들과 FTA 체결이 예상되는 등 시장경제의 세계화로 국제무대에서 스스로 생존력을 갖추기 위한 체제 정비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세계에너지시장을 선도하는 클린 컴퍼니(Clean Company)"를 실현하기 위해, 올 한 해 동안 우리가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주요 경영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상시혁신경영입니다.

경영혁신 프로젝트(V-KOSPO)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통한 혁신지향 기업문화를 체질화시켜 혁신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중장기 전략경영 출고(Roll-Out)을 통한 전략과제 실행력을 높이는 등으로 전략중심의 성과문화 체계를 정착하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수준의 수익성과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익 중심의 예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함과 동시에 전력시장의 환경 변화에도 적극적인 대처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력거래제도의 변경으로 여태까지에 비해 회사의 수익성 확보에 많은 도전이 예상됩니다.

발전설비 선진 운영체계 구축으로 설비운영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최적의 발전소 건설을 위하여 우리의 역량을 집중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발전연료 수급의 안정성 강화와 연료 구매의 경제성 확보 방안을 부단히 강구하고, 정부 방침과 사업목적에 부합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직도입 실현을 통한 원가절감에 다각적인 노력도 가일층 경주해야 할 것입니다.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도 더욱 확대해 진취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능력과 성과 중심의 투명한 인사시스템 구축 등 인력관리를 보다 체계화하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둘째, 미래성장동력 창출입니다.

사업다각화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해야합니다. 정부의 전력산업 해외진출 드라이브 정책에 적극 참여하여 해외발전소 운영유지비(O&M)사업, 국제협력을 통한 사업개발 등으로 글로벌 경영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해외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우리 회사가 그동안 쌓아온 인적ㆍ물적인 내재역량을 해외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시기를 앞당겨 나가야겠습니다.

또한,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안동, 삼척 등 신규  전원개발 추진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셋째, 사회책임경영입니다.

고객 존중은 오늘날 기업존립의 핵심 요건입니다. 투명경영과 고객만족경영만이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하고 우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길입니다.

보다 강도 높은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현장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고 사회적 책임(SR)의 국제표준화에 체계적으로 대비해 국민의 사랑을 받는 클린 컴퍼니(Clean Company)를 실현해내야 하겠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으로 공공구매 확대와 해외시장 개척지원을 강화해 남전 고유의 상생협력 모델을 확산해 나갈 것입니다.

정부의 기후변화협약 대응체제 구축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환경규제 강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환경친화경영 정착을 꾀하여야 할 것입니다.

내적으로는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임금ㆍ복지제도의 지속적인 개선과 직원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내부고객 만족 경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대립과 갈등이 아닌 대화와 협력, 자율과 책임을 원칙으로 한 신뢰기반의 합리적 노사관계 정립으로 기업 가치를 향상하고 활력이 넘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내야 할 것입니다.

친애하는 남전가족 여러분.

올해의 경영환경은 경제개방과 환경서비스 시장개방 압력 가시화에 따른 정부의 환경 규제ㆍ제도 선진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또한 공기업에 대한 책임성과 효율성 강화 요구 증대 및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기대수준의 상승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할 것입니다.
지난해에 보여준 남전인 저력의 바탕 위에 성숙한 노사문화를 확립해 1800여 남전인이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대처해 나간다면 어려워진 경영환경은 오히려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2007년의 출발점에서 우리 남전을 선도적인 발전회사로 만들겠다는 각오를 여러분과 함께 다짐해봅니다.

새해에도 남전가족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