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ㆍ풍력발전 집중

정부는 신재생에너지의 지방 보급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유치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중앙 정부 주도에서 지방 정부 주도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는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보급은 지방색을 찾아가고 있다. 각 지역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에 본지는 각 지역별 신재생에너지 현황을 시각적으로 종합, 분석해 관계자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정부는 지난 1993년 10월 지역에너지사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한 이후 지속적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지방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그 결과 2003년까지 기초 인프라구축 단계를 거쳐 현재는 대형 시범보급단계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그간 중앙정부 주도의 에너지계획이며 예산확보에 치중한 백화점 나열식의 보급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을 반영하는 데는 미흡한 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주무부서인 산업자원부 신재생에너지팀 관계자는 상당부분 수긍하면서 "지방보급사업을 평가해 보면 중앙정부의 정책의도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중ㆍ장기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안정적 재원확보를 위해 지자체에서의 실집행율 제고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미가동 신재생에너지설비의 관리를 통한 대외적으로 비친 부정적인 이미지를 바꾸기 위한 노력도 함께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산자부는 ▲지역별 특화사업 발굴 및 중ㆍ장기 로드맵 적용 방안 ▲보조금 집행실적 및 시설관리 등과 관련 인센티브 부여 방안(차기연도 신청사업계획 평가시 가ㆍ감점 부여) ▲지방보급사업계획서 평가방법 등 절차 개선 등 3대 현안과제를 선정,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제품개발에 성공하고 가까운 장래에 시장진입이 확실시돼 해당지역 기초수요 확보에 주력할 필요가 있는 시범사업과 해당지역 주민들의 유치결정의사의 반영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산자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융자ㆍ발전차액ㆍ세제지원 등 간접지원뿐만 아니라 건설비 지원과 같은 직접지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2016년 총 에너지소비량의 5%를 신재생에너지로
서울시는 '깨끗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책'을 기본방침으로 삼고 맑은 서울 실현, 사회적 편익 증가, 국제적 위상 제고, 국가의 에너지정책 부응을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이용ㆍ보급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맑은 서울 2010 목표를 기본으로 서울의 대기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신ㆍ재생에너지 설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공공과 민간부분의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이 가이드라인에는 ▲건축물 사용에너지량의 5% 이상을 신재생에너지설비에 투자 ▲건축물의 기본설계에 반영 ▲건물 증축 및 개축보수시 신재생에너지 적용 가능성 평가 반영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에 의한 인증 취득 조치 등을 담고 있다. 그 결과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에 풍력 100MW, 난지도 매립가스 106공, 물 재생시설 소화가스 1만5738kW, 물 재생시설 연료전지 250kW, 폐기물 소각열 4500kW 등의 신재생에너지가 보급됐다. 또 태양열 779㎥, 태양광 306kW, 지열 2128RT 등이 추진 중에 있다. 공공부문을 제외한 민간부문에는 태양열 2163㎥, 태양광 1265kW, 지열 400RT의 신재생에너지가 보급돼 있다.
현재 서울시는 2010년까지 건축물의 총 에너지사용량 중 10%를 신재생에너지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 전체 에너지소비량 대비 신재생에너지를 2010년까지 2%를, 2016년까지 총 5%를 보급할 방침이다.
서울시 맑은서울추진본부의 박동규 담당자는 "서울지역의 활용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파악한 결과, 공공기관 115개소에서 연간 77만8015TOE에 달하는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세부 보급계획을 마련,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부문별 보급계획에 따르면 공공부문의 보급확대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공공의무화 및 지원 확대,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를 활용할 계획이며 주택 및 상업부문에 대해서도 정부지원제도 활용과 서울시 차원의 금융 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 대기오염의 주범이 수송부문에는 바이오디젤 보급 및 연료전지 차량 도입을 추진하고 도시개발과 도시재정비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의무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시책정비계획도 마련했다. 우선 서울시 에너지조례에 신재생에너지 항목을 강화하고 도시개발시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과 청정개발체제(CDM)사업과의 연계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ESCO 활성화 등을 통한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 정보센터 및 홍보관 건립을 통한 교육 및 홍보활동도 계획 중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맑은서울추진본부를 중심으로 서울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총괄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의 제도적 및 기술적인 효율성을 위해 전문인력 보강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태양광 활용
경기도는 지역적 특색을 반영, 태양을 이용한 태양열ㆍ태양광과 지열, 하수처리장 처리수 등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냉난방을 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2009년 완공목표로 시화방조제에 조력발전소(발전용량 25만2000kW)를 시화호 건너편 대부도 방아머리에 1기당 1000kW급 풍력발전기 3기를 각각 2009년 말과 2008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다. 특히 시화호가 있는 경기도 안산시는 이러한 조력발전과 풍력발전소의 설치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부상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안산시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태양광과 조력 그리고 풍력발전을 연결한 테마파크를 건설하는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 이미지 제고에 혁신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도 경기도는 안산시ㆍ고양시 등 지자체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동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안산시는 육도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해 도서지역에 대해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구리시도 시 자원회수시설 부지 내에 신재생에너지 홍보관을 건립하고 연중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구리시 관계자는 "미래의 무한 청정에너지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이용 및 보급을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고양시는 지역난방공사와 '에너지 분야 개발 및 활용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008년부터 가동을 시작하는 '바이오가스 활용시설'을 통해 음식물쓰레기ㆍ축산분뇨 등을 연료로 활용, 연간 3만Gcal 정도의 열에너지를 생산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는 경기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오는 2009년까지 신설학교를 중심으로 모두 91개 학교에 대해 친환경건축물 인증획득을 추진키로 했다. 이는 친환경건축물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학교는 건축자재로 친환경마크를 획득한 제품만 사용할 뿐 아니라 태양열 또는 태양광과 같은 자연에너지 활용시설도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토지공사를 중심으로 경기도 평택 소사벌지구에 태양열과 지열 등으로 에너지의 일부를 공급하는 신재생에너지 친화형 주거단지가 본격 개발될 계획이다.


◆강원도=태백매봉 풍력발전단지
일찍이 대관령 등지에 대규모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선 강원도는 신재생에너지의 선진 지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강원도는 태백시 일대에 '태백매봉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벌였다.
태백시는 강원도 면적의 1.8%에 차지하고 있는 지자체로 강원도 인구의 3.5%인 5만여명의 시민이 살고 있다. 또 고지대를 이용한 고원레저 스포츠가 발달돼 있으며 인간의 활동에 최적조건을 갖췄다는 해발 700m에 위치해 있다. 풍력발전의 입지조건으로는 전문기관 용역결과 전국 최고의 풍속조건을 갖춘 것으로 판명됐으며 사계절 우수한 바람자원을 이용해 대규모 단지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됐다고 강원도 측은 밝혔다.
강원도는 지난 2002년까지 풍력발전 시범단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벌였다. 10여차례의 기존 시설답사와 덴마크, 독일 등 선진국의 풍력기술개발 현황도 수집했다. 풍력자원에 대한 연구용역은 에너지기술연구원이 맡았다. 조사결과 매봉산의 연평균 풍속은 8.3m/s로 싸리재 7.7m/s, 피재 5.2m/s 순으로 나타났다.
8기의 풍력발전기와 전용선로 13km를 가설하는데 소요된 예산은 국비 90억원을 포함해 총 135억원이다. 지난해 11월까지 3년이 소요됐다. 여기서 생산되는 전력은 연간 2만4840MWh를 육박하며 연간 11억7600만원의 경영수익을 가져오고 있다.
이 같은 성과를 가져왔지만 사업시행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했다. 일단 부지확보 등 인·허가 과정에서 관련기관과의 협의가 지연돼 공기가 늦어졌다. 또 풍력발전기 고장이 나면 원인을 밝히고 부품을 조달하는데 상당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점도 드러냈다.
강원도 관계자는 "향후 중앙부처 등 관련부처 간의 사전 업무협의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부차원의 시설유지관리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태백시 측은 지역사회 환원 프로그램을 통해 혜택을 국민에게 돌린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관광자원과 접목해 교육과 홍보의 장으로 사용하겠다는 설명이다.


◆충청도=태양열 빌리지 '쏠라파크' 완성
수도권과 영·호남의 중간에 위치한 충청북도는 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고 대륙성 기후를 띤 한반도의 중심부다. 충북도는 제천시 송학면에 위치한 원마루마을 57가구에 지난해 9월부터 12월 말까지 사업비 5억5000만원을 투입해 '제천시 그린빌리지 조성사업'을 벌였다.
이번에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원마루마을은 전형적인 남향구조로 일사량이 풍부하고 마을의 밀집성이 높아 단지조성에 따른 이점이 높게 평가됐다는 충북도의 설명이다. 또 신형주택의 비율이 70%에 달해 태양광ㆍ태양열 난방 및 온수설비의 설치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국도 및 철도변에 위치해 지리적으로 홍보효과가 높다는 점도 감안됐다.
이 마을은 무엇보다 사업내용과 필요성에 대한 주민반응이 높게 나타나 사업지로 선정되는데 결정적인 요인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총 57가구 중에서 30가구는 집열판과 축열조가 분리된 분리형 온수시스템이 적용됐다. 각 가정이 3매의 집열판을 설치했다. 또 20가구는 일체형 온수시스템이 적용됐으며 7가구는 집열판 뒤에 축열조를 배치한 난방 및 급탕시스템을 갖췄다.
지난 2005년 사업계획을 세워 지난해 7월까지 주민설명회를 가진 후 9월부터 착공에 들어간 본 사업은 불과 3개월여 만에 준공을 마쳤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경유로 환산, 연간 40톤의 에너지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약 114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농촌지역 주민들의 주거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고 활력을 잃어가는 농촌지역에 정책신뢰를 제고시킬 수 있게 됐다"면서 "이를 '쏠라투어코스'로 삼아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홍보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그린빌리지 대상마을 선정시 전문업체나 자문기관의 기술적 협조가 부족했던 점 ▲난방가구 선정시 신형 주택위주로 선정하는데 따른 난방세대와 온수세대 간의 불협화음 ▲집열판을 보일러 근처에 설치하는 관계로 마을전체에 조화로움을 꾀하지 못한 점 주택과 대지의 소유주와 거주자가 달라 허가가 나지않아 부득이 제외된 가구가 발생한 점 ▲사업자들의 소재지가 대전에 몰려 즉시 사후서비스나 수선이 어려운 점 등을 사업추진상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제천시는 그린빌리지 사업에 이어 올해 추가로 10억여원의 예산을 반영, 환경관리사업소에 100kW급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확보하고 LED교통신호등 교체사업을 벌이는 등 기타 지역에너지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경상북도=울릉군 풍력 및 태양광발전
경상북도는 포항에서 북동쪽으로 210Km 떨어진 울릉군에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벌였다. 울릉군은 한전의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유인도로 디젤발전을 통해 전력을 수급하고 있으며 유류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연료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는 문제로 대체에너지 설치가 절실히 요구돼 왔다.
다행히 울릉군은 바람이 많아 풍력발전의 요건에 부합해 풍력 및 태양광 복합발전시스템을 채택하는데 무리가 없었다는 경북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지역적 특성상 관광객에게 추가로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사업대상지는 경북도는 울릉군 울릉읍 저동리 산 1-1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연간 3만여명의 관광객이 찾아들고 1만3000리터의 유류가 사용되는 섬이다. 사업비는 국비 2억8000만원과 군비 2억3000만원이 투입됐으며 2005년 8월에 착공에 들어가 지난해 2월 준공됐다.
이를 통해 5.6Kw의 태양광발전 1기와 10Kw 풍력발전 1기를 갖추게 됐으며 60Kw급 비상발전기와 20Kw급 인버터 2대도 설치됐다. 다만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지역적 특성이 감안돼 니켈수소 축전지를 설치해 독립형 운전방식을 택하게 됐다.
울릉군은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리적 특성에 의한 어려움이 뒤따르기도 했다. 한전의 전기가 공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독립형 운전방식으로 설계를 변경해야 했으며, 수명이 짧은 납축전지를 환경친화적이며 수명이 긴 니켈수소 축전지로 바꿔야 했다. 게다가 총 120톤에 달하는 기자재를 강원도 묵호에서 죽도까지 실어나르면서 선적 후 기상이 악화돼 한 달 가까이 수송이 지연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또 섬 내에서도 고지대까지 리프트로 자재를 수송하면서 부품을 300kg 단위로 분해해 나르느라 열흘간의 작업기간이 추가로 소요됐다.
이로써 울릉군은 하루평균 35Kw의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게 됐으며 해당지역에 365일 거주할 수 있는 정주기반이 마련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풍력발전기는 소음발생을 최소화했으며 기동풍속이 3m/s로 죽도의 평균풍속 4m/s에 적합하게 설치됐으며 태양광 모듈은 직사광선은 물론 산란광에도 발전할 수 있도록 발전효율을 최대화했다"며 "향후 신 재생에너지 확대보급에 기초자료로도 모니터링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울릉군은 해양수산부와 문화재청에 설치인가를 건의해 독도지역에도 풍력 및 태양광 복합발전 시설을 설치토록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경상남도=에너지자립형 그린캠퍼스 조성 계획
경상남도는 양산시에 위치한 부산대학교 캠퍼스를 지역 신재생에너지의 모델로 삼았다. 자연과 공생하는 100%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캠퍼스를 구현한다는 궁극적 목표로 건물의 미관과 예술성까지 고려해 사업을 시행할 계획에 있다.
오는 2013년 완공되는 부산대 제2캠퍼스는 청정에너지와 생태건축 개념이 포함돼 지열냉난방, 태양열 급탕·냉방, 태양광발전까지 국내 최대규모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국고 24억2000만원과 지자체부담 6억2800만원 등 총 36억760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우선 태양열 급탕·냉방시스템을 통해 급탕부하의 80%를 공급받고 여름철의 잉여열량은 냉방시스템으로 전환될 계획이다. 또 50kW의 태양광발전 2기를 도입해 지열 히트펌프의 가동 동력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경우 치과대학과 의과대학의 건물 옥상에 설치될 예정인데 나비가 날개를 펴놓고 앉아있는 듯한 형상으로 유려한 미관이 특징이다. 에너지수급과 함께 건물의 조형미까지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태양열 급탕·냉방시스템은 고효율 진공관형 집열기를 사용해 연간 4700여만원의 에너지절감액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여름철 잉여열원은 냉방시스템으로 돌려 부가적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부산대 캠퍼스는 수방식 지열 히트펌프 시스템을 도입해 3500여평의 의과대학 건물 난방 100%와 냉방의 60%를 충당하는 등 연간 6800여만원의 에너지절감액을 기대하고 있다.  태양광, 태양열, 지열이 통합 운영되면서 거의 모든 에너지를 자연에너지에 의존하는 에너지자립형 캠퍼스가 탄생하는 셈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교육시설에 적합한 신재생에너지 적용모형을 제시하고 대학전문가로 하여금 모니터링과 기술개발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부산캠퍼스 사업의 장점을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태양열 급탕시스템은 하절기 잉여열원에 대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냉방시스템의 사업비까지 포함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는 부산대 제2캠퍼스를 지역과 유리된 개발이 아닌 지역사회와 동화하는 캠퍼스로 조성하고 개방형 캠퍼스를 지향하는 도시내 대형공원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라도=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
전라도는 석유자원의 고갈에 대비해 타지역에 비해 유리한 태양광ㆍ풍력자원 및 조류 등 자연에너지 활용과 농가 부산물을 이용하는 신재생에너지 개발ㆍ보급에 역량을 집중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서지역에 대한 태양광발전시설 보급과 사회복지시설 태양열 온수 시스템 공급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 설치뿐만 아니라 수자원공사 등과 협조를 통해 소수력발전시설 등도 함께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전라남도는 이를 위해 곡성 소수력 발전소 및 광양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고 사회복지시설과 도서지역에 태양열 급탕시설을 보급할 계획이다. 또 나주 폐열회수 시스템과 LED교통신호등 설치, 남악신도시 선-시티(Sun-City) 조성, 울돌목 조류발전시설 설치, 서ㆍ남해 조류 자원조사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올해 추진할 계획이다. 실제로 전라남도가 분석한 신재생에너지 개발여건에 따르면 전국에서 일사량이 가장 풍부해 태양광발전의 최적지일 뿐만 아니라 해상에서 불어오는 바람자원이 풍부하고 수심 5~20m 이하의 리아스식 해안이 있어 풍력발전에 최적의 입지여건을 보유하고 있다.
최장주 전라남도 과학기술과장은 "산업자원부의 지역에너지 보급사업에 발맞춰 61개 사업에 561억원을 투자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전라북도는 서해안 지역의 풍력발전의 가능성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대국민 체험 교육홍보의 장을 접목한 새만금풍력단지 건설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전라북도는 기반시설 구축 등 육성정책과 보급사업간 균형을 통해 초기 시장형성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이러한 계획도 초기 석유연료와 원자력발전에 비해 낮은 경제성으로 인해 투자 기피 현상이 발생하는 등 적지않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또 사업초기 군사보호시설 등 여의치 않는 주변여건으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기도 했다"고 토로했다.
그 결과 전라북도는 이 지역에서 연간 총발전량 1만2000MWh을 공급해 3000TOE에 달하는 수입 대체효과와 연간 약 10만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국토의 중간축에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장점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홍보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밖에도 전라도에 위치한 광주시는 자동차ㆍ가전ㆍ금형ㆍ반도체 등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과 함께 한국전력공사의 광주이전과 연계한 신에너지산업 육성기반이 마련돼 있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청신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주시는 자연 환경여건과 역사성, '빛고을 광주'라는 지역이미지 등을 활용한 특화된 지방보급사업을 추진, 2011년에는 현 온실가스배출량의 약 10%인 30만톤을 감축할 계획이다.


◆제주도=청정에너지의 꿈을 이뤄가는 제주도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에너지 환경은 '열악'한 수준이다. 에너지의 100%를 외부에 의존해야 하는 환경일 뿐만 아니라 반입하는 에너지 전량을 해상 수송에 의존하는 만큼 기상악화로 공급중단 가능성이 상존한다. 따라서 제주도는 지역의 특성을 살려 돌ㆍ여자와 함께 삼다(三多) 중 하나인 바람을 이용한 풍력에너지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995년 지역에너지사업 법제화 시행 이후 도내 25개 지점의 자원 잠재량을 분석해 타당성 조사를 시행, 국내 최초로 풍력발전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풍력발전에 미온적이던 국내 전력회사 등 관련 기업에 발상 전환의 동기를 부여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제주도는 기후 특성상 야간ㆍ동절기는 풍력에너지 자원이, 주간ㆍ하절기는 태양에너지 자원이 풍부하다는 것에 착안해 태양광과 풍력발전을 혼합한 '그린 빌리지(Green Village)'를 6군데에서 조성 중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그린 빌리지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청정에너지마을 자급시대를 개막했다"며 "풍력과 태양에너지의 복합 공급을 통해 도 전역에 걸쳐 청정에너지 공급 안정성과 효율 극대화를 이룰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 "제주의 무한한 청정에너지원인 풍력과 태양광을 바탕으로 '산업화와 에너지 자립도시'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 결과 제주도는 에너지기술연구원 유치에 성공, ▲해상풍력 등 청정에너지 연구기지 조성 추진 ▲풍력 등 청정에너지 이용 물 분해 수소 실증 및 충전소 보급 실현 ▲태양광 이용 해수 담수화 개발로 수자원의 원천적 확보 기술 배양과 같은 청정에너지 첨단기술 산업화를 위한 꿈에 한 발짝 앞서 나가고 있다.
제주도는 핵심 신 성장 동력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풍력ㆍ태양ㆍ해양 등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는 것. 이를 위해 풍력발전을 현재 19MW에서 150MW까지 확대해 2011년까지 도 전력의 10%를 풍력으로 전환할 예정이며 태양광주택도 전국 태양광주택 10만호 보급사업의 1%에 해당하는 1000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청정ㆍ첨단 에너지 테마파크 조성을 통해 에너지산업을 관광 자원화하는 등 지역기간 산업 경쟁력 강화확대를 추진한다. 사면이 바다인 제주의 특징을 살려 국가 연구기관을 유치, 해상풍력자원 조사와 실증연구, 상용화에 이르는 해상풍력 연구 중심지 육성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래 수소에너지 시대를 선도할 첨단 연구기지 구축을 위해 차세대 수소ㆍ연료전지 통합기술 연구기지 조성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