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업자 무책임한 시공이 문제…철저한 단속 '요망'

최근 중국산 불량 태양열기기 설치로 인한 피해사례 신고가 급증하면서 자칫 태양열 보급사업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국산 저가 제품의 피해사례 급증으로 인해 태양열 시장 전체가 불신을 받게 된다면 그 피해는 국내 우량한 태양열 업체 모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으며, 결국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태양열주택 10만호 보급사업’ 전반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환경운동연합은 10일 “최근 저질 외국 제품을 고가에 판매하는 신종 사기 수법이 등장, 선량한 시민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는 일이 전국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1월 한 달간 불량 태양열기기로 인한 피해사례를 신고 받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달 들어 열흘간 환운연에 접수된 피해사례만 약 100여건에 이르고 있어 그 심각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농민이나 독거노인 등 주로 서민층을 그 대상으로 하는 사기행각이라는 측면에서 향후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조속한 대처가 시급한 실정이다.

 

염광희 환운연 에너지기후팀 간사는 “현재 접수된 100여건은 경기북부와 아산 등 일부지역에서만 접수된 피해사례”라면서 “전국적인 피해사례가 접수된다면 약 수천 건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피해사례를 보면 ▲온수 및 난방 100% 해결 등 과대 홍보 ▲저질 외국산 제품 설치 ▲사후관리(A/S)를 요청 거부 ▲효율성 저하로 인한 환불 거부 ▲산업자원부 명의 도용 등 다양한 사례가 접수되고 있다.

이에 대해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도 공단 홈페이지는 물론 각 지사별로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보급사업의 신뢰성과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형진 에관공 신재생에너지보급실장은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태양열주택 보급 사업은 단 6건(융자금 2600만원)뿐”이라며 “불량 태양열기기 피해사례의 주범은 대부분 중국 저가상품이며 태양열 전문기업이 아닌 일반 보일러 시공업체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난해 전문기업 제도가 도입 실시되고 있는 만큼 국민들이 더 이상 불량업체에 속지 말고 기술력과 시공능력이 검증된 태양열 전문기업에게 시공을 맡겨 달라”고 당부했다.

 

한 태양광 전문기업 대표도 "에너지효율이 떨어지는 중국산 저가 제품을 설치하고 사후관리는 전혀 책임지지 않는 업체들이 많다"며 "이같은 부실업체들을 단속하지 못한다면 태양열 시장 전체에 대한 불신이 가시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